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블록체인 기반 영상클립 플랫폼 위쇼, 이달 말 위토큰 ICO 개시

텐센트가 지주로 투자에 참여한 MCN기업 위캐스팅(WeCasting)의 팀 멤버들이 진행중인 블록체인 기반 영상클립 플랫폼 ‘위쇼(Weshow)’가 3월 말 ‘위토큰(WEToken)’의 토큰세일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위토큰은 기존 1인 비디오 플랫폼의 중앙화된 운영과 불투명성을 지적하며, 이로 인해 높은 중개수수료와 임의적인 조작과 수정, 폐쇄적이고 불공정한 수익구조를 타파하는 새로운 영상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영상 플랫폼 ‘위(WE)’는 사용자가 간편하게 계정을 생성하는 것만으로 ‘위(WE) 블록체인’의 노드와 연결되어 모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쇼트비디오(클립) 공간을 가지게 되며 커뮤니티 채널을 이용하여 생방송 기능과 좋아요, 댓글, 보너스(도네이션), 공유 등의 기능을 사용 가능하다.
 
위토큰 관계자는 “기존 쇼트 비디오 커뮤니티, 플랫폼은 개인이 컨텐츠를 생산함에도 불구하고 심각하게 중앙화되어, 독단적인 권한이 발생하고, 비합리적으로 높은 중개수수료를 취하며, 등급을 매기고 가격을 책정하는 과정 역시 비합리적이며 중간 매니지먼트사들이 개입, 횡포를 부린다”고 지적하였으며 “이로 인해 중앙화 플랫폼은 공평성, 공정성, 투명성을 상실하고 컨텐츠 생산자와 사용자의 원가를 상승시켰다”라고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비디오 플랫폼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위캐스팅의 창립자 판조위는 중국 텐센트 문화산업창조센터, MCN 총대리 출신으로, 텐센트가 위캐스트(WeCast)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점 역시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를 모으는 포인트이다. 위팀(WeTeam) 창립자인 쑨정은 웨이보 등 동영상 커뮤니티에서 억대 사용자의 제품을 출시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이며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트위터, 알리바바 출신의 팀원들 역시 위토큰(WEToken) 프로젝트의 실무에 적합한, 강력한 경력들을 가지고 있어 WEToken 프로젝트의 특징 꼽히고 있다토큰세일의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개예정이며 3월 말~ 4월 중순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