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결선투표 안하면 사실상 전략공천”…민주, 경선 앞두고 잡음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이 선거 체제 전환을 서두르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경선룰을 놓고 잡음이 일고 있다.
 
당초 민주당 지도부는 원칙적으로 결선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명시적으로 결선투표를 운영하지 않겠지만, 결선투표가 바람직하다고 하면 공천심사를 통해 경선 후보자를 2~3인으로 좁혀 실질적으로 결선투표 효과를 내는 방안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영선 의원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영선 의원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20일 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 결선투표 도입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냈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현역의원 10% 감점 규정이 있는 상황에서 결선투표를 하지 않는 건 사실상 박원순 현 시장을 전략공천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성호 민주당 공관위원장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결선투표 여부는 최고위 권한이기 때문에 공관위가 논의할 사항이 아니다”라는 원칙적 입장만 밝혔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고려해서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결선투표에 대해 에둘러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현 구도상 결선투표가 없으면 경선에서 박 시장의 승리가 유력하지만 결선투표가 도입되면 상당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게 당내 관측이다.
 
민주당의 부산시장 선거 예비후보인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정경진 전 부산시 행정부시장도 지난 20일 기자회견서 경선룰 때문에 신경전을 벌였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정 전 부시장이 “처음 시장에 도전하는 저와, 여러 번 도전하는 오 전 장관 사이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선 권리당원 조사 비율을 최소 60%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 전 장관은 “(경선룰 문제는) 한 번도 논의되지 않았으니 앞으로 논의해 봐야 한다”며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서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은 지난달 7일 권리당원 선거인단 50%, 국민공천 선거인단 50%로 하는 경선 방법을 확정 발표했다.
 
전략공천 가능성을 두고도 공개 반발이 나왔다. 공민배 민주당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공천은 오랜 기간 경선을 준비한 후보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남은 김경수 민주당 의원의 전략공천설이 꾸준히 제기되는 지역이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정성호 위원장은 21일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 회의에서) 가능한 경선을 한다는 대원칙을 확인했다”고 말했지만, 이춘석 총장은 “예외적으로 지역 민심이 갈라진다거나 과열 조짐이 보여 경선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주당은 4월 말 남북정상회담 등 굵직한 외교안보 현안이 있는 만큼 4월 20일까지는 경선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선거 과열이 우려되는 지역은 조기 경선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 공관위는 22일부터 3일간 후보자 서류 신청을 받고, 28일 서류심사를 진행한다. 다음 달 2일에는 면접심사를 한 뒤 사전 여론조사, 지역심사(필요시에만) 등을 거쳐 후보자 심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하준호 기자 ha.junho1@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