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아이가 도로 건널 때는...'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지켜주세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수칙 4가지. [자료 질병관리본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수칙 4가지. [자료 질병관리본부]

아동ㆍ노인은 걸어 다니다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보행자 사고 피해자는 다른 교통사고와 비교해 입원도 더 오래 한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2011~2015년 보행자 교통사고로 170개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보행자 교통사고 비율, 아동·노인서 특히 높아
보행자 사고 당하면 평균 4~6일 입원 오래 해

날씨 따뜻해지는 3월부터 사고 증가, 5월 최다
아동은 아침 등교 시간, 노인은 새벽·밤에 취약

 질본에 따르면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로 총 28만5735명이 입원했다. 각종 교통사고로 입원한 환자의 15.4%를 차지한다. 특히 보행자 사고 비율은 상대적으로 약자인 14세 이하 아동, 65세 이상 노인에게서 높았다. 연령별 교통사고 입원환자 중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14세 이하가 37.4%, 65세 이상은 24.3%로 집계됐다. 교통사고를 당한 아동 10명 중 4명 가까이는 걸어 다니다가 피해를 겪은 것이다.
 
 이러한 보행자 교통사고 환자는 더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다. 이들 환자의 입원 기간은 전체 교통사고의 입원일수보다 약 4~6일 더 길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평균보다 6일 더 입원했다.
 보행자 사고는 언제 많이 발생할까. 질본이 2011~2016년 23개 응급실에 들어온 보행자 사고 사례 5만2911건을 분석했더니 3월부터 증가하다 5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에는 줄어들다 9~11월에 다시 증가하는 양상이다. 대개 날씨가 따뜻해지고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철에 사고가 집중된다는 의미다.  
 
 요일별로는 주말인 금ㆍ토요일(평균 8432건)에 다른 요일(평균 7207건)보다 보행자 사고가 더 자주 발생했다. 14세 이하 아동은 하루 중 아침 9시 이전 등교 시간대(38%)에 보행자 사고 발생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반면 65세 이상 노인은 오전 6시 이전 새벽 시간대(40%)와 오후 9시 이후 밤 시간대(43%)가 보행자 사고에 취약한 편이었다.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비율. [자료 질병관리본부]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비율. [자료 질병관리본부]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횡단보도(67.2%)가 1위였다. 사고 시 상대 차량은 20인승 미만 차량(78%)이 절대적으로 많았지만, 14세 이하 아동은 자전거 사고 비율이 12%로 높은 편이었다.  
 
 질본은 새 학기가 시작되고 바깥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을 맞아 교통사고 예방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학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3가지 원칙을 지키도록 지도해주는 게 좋다. 길을 건너기 전에 미리 멈추고, 주변을 살핀 뒤, 안전하게 건너는 게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다. 운전자도 주변에 보행자가 있으면 서행 운전하고, 휴대전화 조작 등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스쿨존 운전자 수칙. [자료 질병관리본부]

스쿨존 운전자 수칙. [자료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새 학기에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려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주의가 필요하다. 학부모와 교사들은 어린 학생이 등ㆍ하교 시 예방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꼼꼼히 지도해야 한다. 운전자도 학교 주변에서 반드시 서행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법
<보행자>

-길을 걸을 때 보행자 도로 이용
-길을 건널 때 횡단보도 이용
-길을 건널 때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원칙 준수
-야간에는 밝은 색 옷 입고 손전등 등 챙기기
-길을 걸을 때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사용 삼가기
<운전자>
-평소 보행자가 있는지 확인하며 운전
-새벽ㆍ밤이나 날씨 안 좋을 때 더 주의
-스쿨존 등 아이들 있는 장소는 주의
-속도 제한 준수, 보행자 있으면 서행
-운전 중 휴대전화 조작 등 주의 산만 행동 삼가기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