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서소문사진관] 이방카를 위한 유대교식 청와대 만찬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이방카 미국대통령 보좌관 초청 만찬 요리. 청와대 제공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이방카 미국대통령 보좌관 초청 만찬 요리.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의 청와대 상춘재 만찬에는 전통 유대 식사법인 '코셔'(Kosher)에 맞춰 준비한 한식이 테이블에 올랐다. '코셔'는 식재료 선정부터 조리과정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유대교 율법에 따른 음식을 뜻한다. 이방카 보좌관은 결혼 후 기독교에서 유대교로 개종했으며, 코셔 식단을 지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방카 보좌관을 배려해 만찬 메뉴에서 갑각류, 회 등의 요리를 뺐으며, 특히 이방카 보좌관의 식단에는 육류를 포함하지 않도록 했다. 전채요리는 3년 숙성 간장 특제소스로 버무린 '연근 배 샐러드'가 준비되고, 죽 요리로는 옥광밤과 대추를 갈아 만든 '대추 황률죽'이 준비됐다. 이어 제주도산 금태를 바삭하게 구워 된장 소스를 곁들인 '된장소스 금태 구이'가 이어 제공되었다.
 
대추 황률죽

대추 황률죽

 
된장소스 금태구이

된장소스 금태구이

 
메인요리로는 황토 맥반석 숙성고에서 숙성시킨 쇠고기 갈비를 참숯불에 구운 '갈비 구이'와 국산 콩으로 만든 손두부를 특제 양념장에 재워 참숯불에 구운 '두부 구이'가 나왔다. 여기에 가을에 수확한 김포 금쌀을 당일 도정해 지은 밥과 제철 나물, 청포묵 등이 더해진 비빔밥과 콩나물국이 만찬 테이블에 올랐다.
 
그릴에 구운 양념갈비 두부구이와 구운 채소

그릴에 구운 양념갈비 두부구이와 구운 채소

 

두부구이와 구운 야채

 
 비빔밥

비빔밥

 
후식은 신선한 딸기를 익혀 만든 졸임과 딸기 주스로 만든 젤리, 딸기로 만든 얼음과자가 제공되고, 제철에 수확한 유자로 청을 만들어 2년 숙성해 깊은 유자향이 일품인 유자차가 곁들여졌다.
 
 딸기 숙과 딸기과자

딸기 숙과 딸기과자

 
유자차

유자차

 
 
최정동 기자 choi.jeongdong@joonh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