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소년중앙] 서평 쓰고 책 선물 받자

이번 주는 고난을 이겨내는 방법을 배워 볼까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확인하고 어려움에 대처하는 슬기로운 극복법을 생각해 보세요.
 
정리=강민혜 기자 kang.minhye@joongang.co.kr
 
 
『가출 같은 외출』
양인자 글, 120쪽, 푸른책들, 1만1800원

 
"가게 일에 바쁜 부모님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 걸까?" 주령이는 언제나 자신이 뒷전이라고 생각한다. 남동생 주호를 돌보는 것도 주령이 몫이다. 남매는 서로를 끔찍이 사랑하지만 무뚝뚝한 부모님께 불만이 많다. 이에 주령이는 가출 아닌 가출을 꾀하는데…. 또 다른 이야기 속 등장인물 영주는 '반의 꼬마 폭군' 민영이의 비위를 맞추려고 없는 용돈을 모아 선물을 사준다. 그 대가로 급식실 옆자리를 얻었지만 어딘가 찝찝한 건 왜일까. 책은 극단적인 설정 없이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혼란을 담았다. 현실에 일어날 법한 일들이 전개돼 감정이입하기도 쉽다. 여섯 단편 속 주인공들이 어떻게 고난을 극복하는지 살펴보길 바란다. 초등 고학년 이상.
 
 
『꼼짝 마! 사이버 폭력』
떼오 베네데띠·비데 모로지노또 글, 장 끌라우디오 빈치 그림, 정재성 옮김, 96쪽, 마음이음, 1만원
 
스마트폰이 필수인 세상이 되면서 편리해진 만큼 문제도 생겼다. 보이지 않는 폭력이 생겨난 것이다. 모욕적인 메시지를 보내거나 우스꽝스러운 남의 사진을 올리는 것도 폭력이다. 이 같은 사이버 폭력은 따돌림, 등교 거부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조기교육과 적절한 대응이 더욱 절실하다. 책은 소셜 미디어의 정의, 올바른 사용법, 위험성과 폭력의 종류 등에 대해 설명한다. 바르게 사용하면 이득, 아닐 경우 단점이 더 큰 소셜 미디어 세상에 대해 차근차근 짚어준다. 스스로를 보호하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법도 함께 실었다. 사이버 세상의 문제와 유형별 방어법이 총망라된 안내서인 셈이다. 피해를 당했을 때 슬기롭게 이겨낼 힘을 길러낼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헬로 루비: 컴퓨터랑 놀자!』
린다 리우카스 글, 이지선 옮김, 96쪽, 길벗어린이, 1만8000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컴퓨터 버전이다. 풍부한 상상력의 소유자 주인공 루비는 늘 아빠 컴퓨터가 궁금했다. 심심해 하던 차에 쥐(컴퓨터 마우스)와 컴퓨터 세계로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한 루비는 본체로 들어간다. 비트, 커서, CPU(중앙 처리 장치) 등 새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이 하는 일을 겪으며 컴퓨터 관련 사고력을 자연스레 체득한다. 저자 린다 리우카스는 컴퓨터 세상에도 동화 이야기가 가득하다고 설명한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려던 그의 노력 덕일까. 이 책은 미국 크라우드펀딩(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자금을 모으는 방식) 서비스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세 시간 만에 1만 달러 넘는 기금을 모았다. 초등 저학년 이상.
 
 
『콩고 광장의 자유 FREEDOM』
캐럴 보스턴 위더포드 글, R. 그레고리 크리스티 그림, 김서정 옮김, 40쪽, 밝은미래, 1만2000원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의 노예들은 혹독한 노동에 동원됐다. 쉴 수 있는 날은 단 하루뿐. 일요일 오후에야 자유를 얻고 '콩고 광장'에 모여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 짧은 시간 고향의 노래를 즐기고 서로의 근황을 주고받는다. 이 순간만이 그들이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때다. 책은 이들이 휴식을 얻기까지의 일주일을 따라간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독자들도 일만 하는 노예들의 휴식을 바라게 된다. 담담한 문체지만 노예들이 날마다 느꼈을 절망은 그대로 담겼다. 이 때문일까. 책은 미국에서 해마다 가장 뛰어난 그림책에 수여하는 칼데콧 아너 상을 받았다. 여러분이 지금 누리는 자유가 얼마나 큰 가치를 지녔는지 생각해보자. 초등 저학년 이상.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
 
 
소중 책책책 1월 29일자 당첨자 발표 
『페어리랜드 5. 셉템버와 심장을 향한 경주』오중환(서울 두산초 4)
『행운의 마마 무치』하유주(서울 서교초 3)
『팍스』박주희(파주 해솔초 3)
『찰리 9세 4. 이집트 파라오의 저주』박채린(일산 풍산초 5)
 
 
로우틴을 위한 신문 '소년중앙 weekly'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