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박원순, 3조 4000억원 규모 서울 미래 먹거리 '혁신성장 프로젝트' 발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어 서울형 유망산업에 5년간 3조 4000억원 집중투자 혁신성장프로젝트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어 서울형 유망산업에 5년간 3조 4000억원 집중투자 혁신성장프로젝트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2022년까지 6만2533개의 새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31일 서울 미래혁신성장 프로젝트 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장 3선도전 사실상 경제공약으로 2022년까지 3조4400억 투자
도심제조업·바이오클러스터·문화콘텐츠 등 6대분야 22개 전략과제 제시
창업-기업지원 66개 신설·9396개 기업 입주해 일자리 6만2533개 창출

 먼저 시는 낙후된 작업환경과 분절화 된 개별생산방식 등으로 사양화가 우려되는 봉제·수제화·주얼리 등 도심 제조업을 활성화하고자 스마트 앵커시설 20개를 만들고 경찰청 기동대본부를 활용, 패션혁신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메이드인 서울’ 브랜드를 구축해 고품질 제조상품을 세계로 수출하고 소상공인들의 협업화도 지원한다.
 
 홍릉 일대 바이오 연구지원센터 입주공간을 200개 확충하고 창동 차량기지 이전부지를 활용해 바이오, ICT 첨단산업단지도 조성한다. 이를 위한 1000억원 규모 펀드도 조성해 이중 100억 원을 시가 출자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형 유망산업에 5년간 3조 4000억원 집중투자 등 혁신성장프로젝트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형 유망산업에 5년간 3조 4000억원 집중투자 등 혁신성장프로젝트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3만2095㎡ 규모의 양곡도매시장 이전부지에는 양재 글로벌 연구개발(R&D) 혁신거점이 조성될 전망이며 마곡엔 강소기업 지원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이 부지에는 글로벌 연구소 및 기업 250개를 유치하고 기업맞춤형 기술인재와 융합형 인재 6000명을 글로벌 R&D리더로 육성할 예정이다.
 
 시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재건축으로 남산 일대를 문화콘텐츠 산업의 명소로 조성하겠다고도 밝혔다. 애니메이션·게임 등에 가상현실(VR·AR) 신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콘텐트로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1000억원 규모 문화콘텐츠 펀드도 조성된다.
 
 창업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IoT, 바이오와 도심제조업, 관광 등 서울형 혁신산업을 지원하는 시설을 90개로 확충하며 8000여개 스타트업 성장도 지원한다.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2025년까지 캠퍼스타운 60개소를 조성하고 1조원 규모 혁신펀드를 운영해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글로벌 혁신성장을 위해 마포·용산 지역에는 외국인 창업가 전용 주거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외국인투자기업의 외국인전문익력 채용시 고용보조금도 지급된다.
 
 또 혁신기술 개발 상용화를 위해 국내외 중소벤처기업 간 혁신기술경연의 장을 만들고 혁신기술 기반 제품을 공공구매함으로써 4차산업 신기술의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프로젝트에 대해 “더불어 잘사는 서울을 위한 기회로 본다. 공정경쟁의 토대를 만들고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모든 경제주체가 각자의 가치를 높이게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서울시는 첫 번째 국정파트너로써 정부 방향에 발맞춰 나갈 것”을 약속하며 “서울은 노동 존중 특별시, 대한민국 혁신의 테스트베드다. 2022년까지 서울 경제지도를 다시 그리겠다”고 말했다.
 
 이아람 대구일보 기자 lee.aram2@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