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경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해 미래 성장동력 발굴

GS에너지는 석유 메이저 기업만 참여할 수 있었던 UAE육상생산광구 지분을 취득해 하루 생산량 5만 배럴의 원유를 확보해 국내에 직접 도입하고 있다. [사진 GS그룹]

GS에너지는 석유 메이저 기업만 참여할 수 있었던 UAE육상생산광구 지분을 취득해 하루 생산량 5만 배럴의 원유를 확보해 국내에 직접 도입하고 있다. [사진 GS그룹]

허창수 GS 회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절차탁마의 자세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경쟁력 강화와 포트폴리오 확충으로 미래 성장동력 발굴 ▶배우고 진화하는 조직문화 구축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GS는 미래 먹거리 발굴 및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안정적 수익성 확보를 위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바이오케미칼 분야에서 바이오매스 원료 확보부터 상용화 기술 개발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약 500억원을 투자해 여수에 바이오부탄올 시범공장을 착공했다. 데모플랜트 가동 및 스케일업 연구를 통해 사업화 검증 및 다운스트림 연구 등을 추진한다. 복합소재 분야에서도 상용화 기술 개발에 주력한다. 특히 중국 랑팡·쑤저우, 체코공장에 이어 2016년 초에 멕시코 법인을 설립해 북미시장 교두보를 마련했다.
 
GS건설은 3D 설계 기법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한 통합 설계 시스템인 프리콘스트럭션(Pre-Construction)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GS에너지는 UAE육상생산광구 지분을 취득해 일산 5만 배럴의 원유를 확보해 국내로 직접 도입하고 있다. UAE개발광구, 미국 네마하 생산광구 사업 등 해외 자원개발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인도네시아 BSSR석탄광 지분 9.74%를 인수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각화했다.
 
GS리테일은 K뱅크에 참여하고 파르나스를 인수하는 등 신규 성장동력 발굴에 적극적이다.
 
GS홈쇼핑은 핵심역량인 상품역량과 판매역량 강화를 지속 추진한다. 지난 23년간 축적한 큐레이션 커머스의 노하우로 차별화된 브랜드와 상품을 소싱·개발하며, 브랜드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을 매력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콘텐트 역량을 강화한다.
 
GS EPS는 당진에 운영 중인 1503M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 3기와 2.4MW 연료전지발전소 1기에 이어 105MW 용량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2015년 9월에 준공했다.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900MW급 LNG 복합화력발전소 4호기도 지난해 완공했다.  
 
김승수 객원기자(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