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경제] 주35시간제 도입, 직원에 '휴식 있는 삶' 보장

신세계그룹은 이달부터 주 35시간 근무를 도입했다.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집중 근무시간도 운영해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흡연실을 폐쇄하는 등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사진 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이달부터 주 35시간 근무를 도입했다.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집중 근무시간도 운영해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흡연실을 폐쇄하는 등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사진 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이달부터 주 35시간 근무를 도입했다. 신세계 임직원은 하루 7시간을 근무하게 되며 오전 9시에 출근해 오후 5시에 퇴근하는 ‘9-to-5제’를 시행한다. 업무 특성에 따라 8시 출근 후 4시 퇴근, 10시 출근 후 6시 퇴근 등으로 유연하게 적용하며 점포의 경우 근무스케줄을 조정해 전 직원의 근로시간이 1시간씩 단축된다.
 

신세계그룹

신세계는 임직원에게 ‘휴식이 있는 삶’과 ‘일과 삶의 균형’을 과감히 제공함으로써 선진 근로문화를 구현하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으로 전환할 수 있는 큰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쉴 때는 제대로 쉬고 일할 때는 더 집중력을 갖고 일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 계획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주 35시간 근무제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라며 “성공적인 사례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은 업무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마트는 5시 정시퇴근을 위해 오후 5시 30분에 PC 셧 다운제를 실시한다. 사전에 담당임원 결제 없이는 PC가 재부팅되지 않아 무분별한 야근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야근이 잦은 부서는 공개하고 임원·부서장에게 평가 및 시상의 패널티를 부여할 계획이다.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집중 근무시간도 운영한다.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흡연실을 폐쇄하는 등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독려 중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오후 5시 20분에 PC 셧 다운제를 시행한다. 이어 30분에는 사무실 전체를 소등한다. 지속적인 연장이 발생하는 부서에는 강력한 패널티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퇴근 시간 이후에는 사내 메신저를 차단하고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집중 근무시간을 운영한다. 보고 문화는 구두·메모·유선 방식으로 활성화한다. 오후 5시 이후에는 회의실 전체를 소등한다.
 
근로시간 단축 TF는 상시 운영한다. 업무 효율성을 강화해 정시퇴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배은나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