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홍석경의 한류탐사] 한류 리액션 비디오의 세계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유튜브 장르인 ‘리액션 비디오’와 한류는 특별한 관계다. 거대한 영상물의 바닷속에서 특정 표현 형식이 다중에게 채택되어 장르화되는 현상은 흥미롭다. 그중에서도 특정 영상을 보면서 반응하는 자신의 모습을 다시 찍어서 올리는 리액션 비디오는 도대체 누가 왜 제작·공유·소비하는지 궁금증을 유발한다. 그러나 인터넷 특성상 개인정보를 알 수 없기에 장기간 심층연구를 하지 않으면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어렵다. 개인의 경험도 유튜브 알고리즘이 규정하는 제한된 생태계에 구속되기 때문에 전체 유튜브 세계에 대한 추정도 조심스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액션 비디오 중 적어도 음악 부분에서는 케이팝 관련 영상이 압도적이다.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아이돌 그룹의 연습 화면, 방송과 공연 장면에 대한 리액션 비디오들도 유통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케이팝 팬들은 자신이 얼마나 케이팝을 좋아하는 지를 전신으로 드러내는 동시에, 케이팝의 동조자를 찾아 댓글로 소통하며 전세계적 케이팝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일종의 자기 취향 과시와 동조 확인을 통해 팬 공동체를 만들고 소속감을 강화하는 행동이라고 하겠다. 이 과정에서 인기 리액션 비디오 생산자가 탄생하고, 그들은 많은 팔로워를 지닌 케이팝의 비평가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한류탐사 1/27

한류탐사 1/27

최근에는 이 활동이 한국 경험 전체로 확장되는 추세다. 한국 거주 외국인들의 한국생활에 대한 경험과 리뷰가 게시되고, 이 중에서 음식 체험 리액션은 독보적인 인기를 끈다. 먹는 사람이 할리우드의 유명인인 경우 그 조회수는 급속히 증가한다. 향후 먹방과 리액션 비디오, 셀럽현상이 융합된 인기장르가 될 가능성이 크다. 케이팝 리액션 비디오가 글로벌 케이팝 팬 공동체를 만들고 있다면, 외국인의 한국 음식 리액션을 보는 사람들은, 댓글로 판단하건데, 한국인이 대다수이다.
 
외국인이 유창하게 한국어를 하고, 우리의 일상 음식의 매력에 빠지는 것을 보는 것은 왜 기쁠까? 인정욕구와 자긍심을 만족시키는 이런 영상을 보면서 한국의 지역성과 세계성의 성공적 조우를 자축하는 것일까. 남의 시선을 중시하는 한국문화의 습성이 디지털 한류현상 속에도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