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나더리움? 나경원 파면 청원 25만 명 돌파했다는데...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나더리움’, ‘나트코인‘ 들어보셨나요? 누리꾼들이 나경원 의원 파면 청원의 가파른 상승세를 가상화폐에 빗대어 이르는 말입니다. 25일 기준 나경원 의원의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5만 명을 넘겼는데요. 6일 만에 25만 명을 넘어서며 역대 국민청원 중 가장 빠르게 상승한 청원이 되었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나경원 의원이 지난 19일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보낸 서한이었습니다. 서한은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이 올림픽 헌장 위반 소지가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올림픽 단일팀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에 대해 찬반 양론이 있는 만큼 야당 의원이 충분히 주장할 수 있는 의견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다음날 나경원 의원의 페이스북에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으로 둔갑해선 안 된다는 글까지 게재되면서 나경원 의원 파면 청원이 시작되었습니다. 파면 청원 외에도 나경원 의원 관련 국민청원은 6건이 더 있으며 모두 합해 42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나경원 의원은 청와대 청원에 대해 “조직된 정권 지지자들의 청원이며, 위원직 임명은 올림픽 조직위 권한으로 정부가 왈가왈부할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누리꾼들은 청원의 본질이 실제로 나경원 의원을 파면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국민의 분노를 전달하는데 있다는 의견을 보이면서도 청원이 너무 빠르게 늘어난다면서 조작 의혹을 표명하는 목소리도 들립니다. '평화올림픽'과 '평양올림픽'을 두고 어제 실검 전쟁을 벌일 정도로 누리꾼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렸다지요. 나 의원 관련 청와대 청원과 이에 대한 반대의견이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갈라진 여론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문 대통령 향한 '팬심', 뉴욕까지 갔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오늘의유머
"그거 다 알고 한 거잖아요. 알면서도 청원에 열을 올린 건. 진짜 청와대보고 파면시키라는 게 아니라 지금 민심이 이렇다라는 것을 언론을 통해 알리고 국회에 경고하는 게 목적이죠. 청와대청원과 다음 아고라에 올라오는 내용은 거의 똑같아요. 중요한 내용도 있지만 쓸데없는 내용도 무수히 올라오죠. 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실현 가능성이 그나마 있다는 점과 청와대의 입을 통해 방송됨으로써 얻는 “홍보효과” 죠. 실현되지 않아도 국민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역할이죠. 청와대청원에 올랐으니 끝? 아니 이제 시작이에요. 전국민에게 나경원에 대한 이미지를 얼마나 알리는지는 앞으로 언론이 얼마나 이를 다뤄줄지가 중요해요. 기사 올라오는 대로 열심히 퍼 나르고 계속 관심 가져야합니다. 청와대에서는 실현 불가능할지라도 얼른 관련 답변 내주시길. 그래야 또 활활 불타오르니까요"
ID: '인간종족2렙' 
#뽐뿌
"실제로 그를 파면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 분노를 전달하는데 있죠. 청와대가 파면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고 청와대 청원글이 만능 행정 서비스 창구도 아니고요. 되레 이걸 청와대가 어떻게 반응하냐에 따라 정치권에서 역공을 시도할 수도 있고요. 근데 제가 본 청원 중 가장 빠른 속도인 듯 ㅋㅋㅋ20만 넘으면 기사화 되지 않을까 싶군요. 물론 선동성 기사로..."
ID '파사현정'
#디시인사이드
"청원 4일 정도 되었는데 2십만 육박 이거 가능한 수치? 지금처럼 올림픽에 반감 심한데? 1인 4표 (중복가능) 잡고 최소 5만 에서 최대10만 인데? 문재인 지지자나 문주당 지지자가 총 공 이라고 해도 너무 빨라 이거 나만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임? 난 네이버 매크로 보다 이해 안 가는데 흠;;; 만약 문꿀 오소리 처벌이나 탄핵 내용이면 청와대 청원도 조작 드립 했을 텐데 조용하네"
ID: '철썩철썩'
#다음아고라
"나경원의 올림픽위원직 박탈에 대한 청원인 수가 24만 명이나 된다. 4일 만에 24만 명의 국민이 참여한 것은 상황이 그만큼 무겁다는 것이다. 이에 조직위는 답을 해야 하고 특히, 고작 4만 4천표 얻었다고 국회의원질 하며 온갖 특권을 누리고 있는 나경원이는 이에 대한 답을 해야 한다. 평창올림픽위원이란 직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국민염원인 평창동계올림픽의 평화적 그리고 성공적 개최에 똥물 끼얹은 나경원이는 빨간색 뒤에 숨지 말고 답을 하라"
ID: '바다는'
#보배드림
"4일만에 20만 넘었는데요. 반대편 지지자들의 조작이라네요. 비율적으로 본다면 30일간 약 150만이 될거 같은데요. 국민의 목소리가 어떤지 알려주는건 100만이 넘어도 충분하다 생각하지만 바램이 있다면 200만 찍어 봅시다!!"
ID: '교외오빠'
#클리앙
"자유한국당에서 일관되게 평창 올림픽이 아니라 평양 올림픽이다! 하는 워딩과 프레임을 밀었는데 거기서 멈추지 않고 직접 IOC에 서한을 보내는 등 의미 없는 오버를 하다가 결국 혼자 뒤집어쓰는군요. 물론 평소 이미지가 워낙 좋지 않아 역풍의 시너지가 어마무시해진 것도 있겠습니다만.. 여론이 압박이 되어 입좀 다물고 당분간 조용히 좀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ID: '카제하야'
#엠엘비파크
"국민청원 답변기준이...20만인데..앞으로... 정치인 한 사람이 이렇게까지 청원에서 어그로를 끈 사례가 전에도 없고...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밉상 정치인이에요....홍준표..가..... 대표적으로 비호감 정치인이지만....그런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분명 많이 있을 것이거든요....근데...나경원은...어찌...ㅋㅋㅋㅋㅋㅋㅋㅋ사상초유의 최단기간 20만 돌파"
ID: '나는훗훗훗'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