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올림픽 남북 단일팀...그런데 우리 선수들은요?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1991년, 남북한 탁구 단일팀의 여자 단체전 우승으로 세계탁구선수권 경기장엔 아리랑이 울려 퍼졌습니다. 그로부터 27년이 지난 지금, 남북 단일팀이 또 한 번 구성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구상 아래 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때와는 다르게 단일팀 구성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습니다. 바로 아이스하키 경기의 특성 때문인데요. 정부는 한국 선수 23명에 '+α'로 북한 선수를 6명 정도 추가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엔트리는 22명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몇몇 한국 선수들이 경기에서 빠져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올림픽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단일팀 구성은 무리라는 여론이 많습니다. 반면 남북 단일팀이 팀을 심각하게 흔들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는데요. 전체 20명의 선수 가운데 2명의 북한 선수가 들어온다면 조직력에 큰 문제는 없을뿐더러 아이스하키 세계 랭킹이 남 22위, 북 25위로 비슷하기 때문에 전력이 강해질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에 대해 커뮤니티에서는 ‘올림픽 하나 바라보고 운동한 선수들이 출전하지 못하게 되는 게 싫다’, ‘오랜 기간 준비한 우리 선수들에 대한 배신행위다’ 등의 반대 의견이 대부분인 가운데, ‘올림픽 자체가 평화라는 슬로건을 간직한 이벤트이기에 어느 정도 감안해야 된다‘, ’흥행이 되면 올림픽 이후 여자 아이스하키팀에 대한 지원이나 후원이 더 많아질 수 있다‘ 등의 찬성 의견도 있었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미세먼지는 중국발인데… 대중교통 무료 논란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엔트리 늘린다고 됐으면 청와대에다 국민청원까지 안 넣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올림픽 아이스하키 엔트리는 23명입니다. 당장 도 뭐시기 하는 장관이 얘기한 것처럼 북한선수 6~8명을 추가 시키면 못해도 29명이 되는 거죠? 아이스하키 경기가 열리는 관동 하키센터, 강릉 하키센터 모두 라커룸, 밴치 규격을 23명으로 맞춰 놓고 운영했습니다. 여기서 오버 엔트리 되면 현장에 계시는 분들 엄청 고생하실 겁니다. 더불어 같은 조의 스위스, 스웨덴, 일본에서도 클레임 들어올 겁니다. 아이스하키 종목 특성상 한 선수 당 한 번에 가질 수 있는 아이스타임은 최대 50초 입니다. 그리고 수시로 라인 교체가 이뤄지고 각 라인별로 역할이 부여 되어 있습니다. (1,2라인은 어택라인(득점력이 좋은 선수들 위주), 3,4라인은 체킹라인(수비력이 좋은 선수들로 구성해 상대 공격을 막고 체력을 줄이는 역할)) 근데 북한 선수가 추가 된다고 전력이 상승 될지도 의문이고 여기서 경기 출전 못하는 선수들도 다수 발생할겁니다. 저는 올림픽 하나 바라보고 운동한 선수들이 정당하지 못한 이유로 출전하지 못하게 되는 거 보기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ID: '플라이카밋'

#디시인사이드
"일이십년 전만해도 남북단일팀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무조건 좋다는 분위기였는데, 이번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이야기가 나오자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 는 목소리도 크고, 무엇보다 “남북단일팀의 대가로 고생한 기존 대표팀 선수가 자리를 빼앗기면 안 된다”라는 의견이 참 보기 좋습니다. 과거에는 개인의 행복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으나, 이제는 선수 개인의 입장을 배려하는 목소리가 커졌네요"

ID: '알록영감' 

#뽐뿌
"기존 23명 엔트리에 3~8명 북한 선수 추가한다는데. 뽑고 실력 없으면 중요경기에 안 넣거나. 이미 본선 토너먼트나 메달권 불가능 하면 마지막 경기나 그때 넣어서 평화올림픽 흥행을 좀 만들면 안 되나요? (중략) 올림픽 자체가 평화라는 슬로건을 원래 간직한 이벤트이기에 어느 정도 감안해야 된다고 봅니다"

ID: '해킹열받네'

 
#네이버
"언제 여자 하키팀 선수들이 세계의 관심을 원했나요? 또 무명의 선수들이 세계의 관심을 받아 무슨 소용인가요? 단지 지난 4년간 오직 올림픽하나 바라보고 대한민국 젊은이로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한 노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모르나요? 당신은 단일화를 위한 양보를 약간의 손해라고 평가절하하고 공존하는 법을 배우라고 충고했는데"

ID: 'jopa****'

#오늘의유머
"한국 선수의 기회 박탈? 정말 새로운 생각입니다. 북한 선수 들어와서, 한국 선수 자리 뺏긴다고 말하던데 여자 아이스하키 랭킹 한번 찾아보세요. (중략) 더 우수한 선수가 포지션을 차지하는 일이 생기지. 북한 선수 자리를 위해서, 우수한 한국 선수가 빠질 가능성이 낮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한국이 더 낫거나, 사실 압도적 분야가 늘어나는데 이 분야는 아닙니다. (중략) 여자 축구 단일팀을 구성한다면 이해가 빠르겠죠"

ID: '가을라떼'

#다음
"이번에는 단일팀 하지 말고 각자 출전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우선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고 오랜 기간 준비한 우리선수들에 대한 배신행위이고 가장 얄미운 건 남북 대화 분위기 편성해 한건해서 윗사람에게 눈도장 받으려는 체육행정관계자들입니다. 미사일 발사 한번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는 상황인데. 지금 상황에서 단일팀 편성은 대한민국에 부담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이게 제 생각입니다"

ID: '박실베스'

 
#보배드림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아이스하키 경우 교체가 너무 만아 우리 선수들에게 피해 없을 거다? 그럼 지난 몇 해 전부터 올림픽 하나 바라보고 구슬땀 피땀 흘려가며 국가대표 선발 노력에 이룬 우리 선수들은요? 이런 얘기들이 정부에서 진행하려니 언론에 나오는 거 아닌가요? 과연 어떤 댓글들이 나올지 몹시 궁금합니다..”

ID: '사이판pic'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