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리보는 오늘] ‘MB집사’ 김백준·김진모 구속될까

2018년 1월 16일 중앙일보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특활비 상납의혹을 받는 MB측근 2명의 구속 여부가 결정됩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좌)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우) [중앙포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좌)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우) [중앙포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입니다. 이들은 MB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이에 서울지법원 오늘 오전 두 사람의 영장실질심사를 열고 구속 여부를 결정합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2억씩 모두 4억원을 수수한 혐의입니다. 김진모 전 비서관은 5000만원의 특활비를 수수하고 이 돈으로 당시 ‘민간인 사찰 의혹’을 무마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구속 여부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신상에도 변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더읽기 적폐 수사 제동 걸린 검찰, 국정원 특활비로 MB 재조준

 
설 연휴 열차 승차권 예매가 이틀간 진행됩니다.  
경강선은 다음 달 개통된다. 진부역을 지나는 KTX 열차. [평창=연합뉴스]

경강선은 다음 달 개통된다. 진부역을 지나는 KTX 열차. [평창=연합뉴스]

오늘은 경부와 경전, 동해, 충북선 승차권을 내일은 호남과 전라, 장항, 중앙선 등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예매할 수 있고, 지정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살 수 있습니다.
▶더읽기 설 열차표 예매 16일 시작…“스마트폰 앱에선 안 돼요”
 
이대병원 주치의가 사건 한 달 만에 소환됩니다
서울 경찰청 광역수사대원들이 지난달19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 경찰청 광역수사대원들이 지난달19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발생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오늘 신생아 중환자실 주치의인 조 모 교수를 불러 조사합니다. 조 교수는 오염된 주사제를 투여한 간호사들과 함께 지도·감독 업무를 소홀히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이 조교수를 상대로 신생아들이 주사제를 맞고 사망하기까지의 경위를 집중적으로 캐물을 예정입니다.
▶더읽기 이대병원 신생아 4명 사망 원인은 ‘세균 감염 패혈증’
 
세월호 순직 교사 9명이 국립묘지에 안장됩니다.
(기사내용과 사진은 관계 없음) [중앙포토]

(기사내용과 사진은 관계 없음) [중앙포토]

2014년 4월 16일, 사고가 일어난 지 3년 9개월 만입니다. 오늘 국립대전현충원 묘역에 안장되는 안산 단원고 교사 9명은 사고 당시 제자들 탈출을 돕다 순직했습니다. 안장식에는 유족을 비롯해 대전시·경기도 교육청 관계자,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합니다.
▶더읽기 마지막 세월호 순직군경 인정받은 양승진 교사…유족 “머리카락 안장할 예정”
 
우산 꼭 챙기세요.
프리랜서 김성태.

프리랜서 김성태.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낮에는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부터 비나 눈이 내리다 오후 늦게나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남부지방 역시 대체로 흐립니다. 이른 아침부터 전남 해안에서 비가 시작되고, 낮부터는 남부지방 전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세먼지도 계속돼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더읽기 [오늘의 날씨] 1월 16일 

 
재물운은 원숭이띠가 애정운은 돼지띠가 좋습니다.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1월 30일 중앙일보 오늘의 운세입니다. 오늘 원숭이띠는 재물·건강·애정운 모두 좋습니다. 56년생은 ‘티끌 모여 태산 되는 법’이라고 하고, 68년생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고’라고 하네요. 59년생 돼지띠는 ‘몸과 마음이 행복으로 물든다’고 하니 기분 좋은 하루가 기대됩니다.
▶더읽기 [오늘의 운세] 1월 16일
 
문 대통령이 중소·벤처기업인과 간담회를 갖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소기업계의 애로사항을 듣습니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성장 기조에 맞춰 중소기업인의 동참을 당부합니다. 중소기업계도 문 대통령에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특별연장근로 허용 등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임성남 외교 차관이 미 국무부 부장관을 만납니다.  
오늘 미국으로 출국하는 임 차관은 설리번 부장관을 만나 최근 열린 남북 대화를 비핵화 협상으로 연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합니다. 또 임 차관은 제2차 확장억제전략협의체 회의에도 참석해 미국과 같은 수준의 핵 억제력 제공을 원활하게 하는 방안을 협의합니다.
 
한일 외교장관이 양자회담을 갖습니다
캐나다 벤쿠버에서 열리는 16개국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15일 출국한 강경화 외교장관이 오늘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납니다. 위안부 발표 후 사실상 첫 대면입니다. 이날 양자회담에서는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유치원 영어 특별활동, 금지될까요.  
정부가 최근 논란이 된 유치원 방과 후 영어 특별활동 금지 추진 방향을 발표합니다. 금지 시기를 1년 미룬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할지, 한발 뒤로 물러나 금지 결정 자체를 보류할지가 관건입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