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학원가 전전하는 취준생…"취업 준비도 돈이죠"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본격적인 방학 시즌이 시작되며 학원가를 찾는 취업 준비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취업에 필요한 스펙을 쌓기 위해 ‘토익 단기 완성 강좌’와 같은 방학 특강을 수강하려는 이들이 몰려드는 것이지요. 수강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강사의 수업은 경쟁이 치열해 대기자 명단까지 만들어질 정도입니다. 유명 어학원의 강의를 듣기 위한 학생들로 인해 강남 한복판에 100m의 대기 줄이 생기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하지요. 취업 준비생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강의 추천과 수강 후기를 묻는 글이 넘쳐납니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2015년 조사에 따르면 취업 준비생은 한 달 평균 30만 4000원을 어학 시험 등을 대비한 취업 사교육에 지출했다고 합니다. 특히 자격증 유효기간은 최대 2년인 경우가 많아 시험을 앞두고 학원을 다시 찾는 취업 준비생들도 상당수라고 하네요. 대학 입시가 끝나도 청년들은 사교육 시장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가볍게 삼겹살에 소주 한 잔'... 아, 옛날이여!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함.
#네이트판
“돈 없는 사람들은 취업 준비도 못 하고 무조건 뽑아주는 곳 들어가야 하나 봐요. 어학 점수 비롯한 자격증들은 사교육 도움 없이 고득점 받기 힘들더라고요.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혼자 낑낑대며 공부하는 거랑 양질의 자료로 교사 도움받으며 공부하는 건 하늘과 땅 차이... 돈 많아서 취업 준비에만 올인할 수 있는 분들 부럽네요ㅠ 알바해서 월세 내고 생활비 보태기도 빠듯한데 한 달에 몇십만 원씩 내고 학원 다니는 게 부담스럽더라고요 저는... 교재비랑 응시료도 추가로 들어가니까요. 또 제가 학원을 한 달만 다니고 원하는 점수대를 받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고요. 사교육 없이도 능력을 쌓고 인정받아 취업 성공할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학원 안 다녀도 능력이 출중해 좋은 곳 취업하시는 분들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게 아니라고 보거든요.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한 아이러니한 세상... 대입 때도 부모님 지원 받아 학원 마음대로 다니는 애들이 성적 올리는 거 보면서 많이 부러웠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저는 이렇게 부러워만 하고 있네요. 이런 사회는 확실히 문제가 있는 거 같아요. 아니면 제가 저의 부족함을 합리화하고 있는 걸까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ID ‘ㅇㅇ’

 
#외방커뮤니티
“학원을 다 다니기에는 돈이 무리고 하나는 독학으로 하려 해. 혼자 하다 보니까 이게 잘 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고 누구랑 대화를 해봐야 좀 팍팍 늘 것 같은데 (중략) 토익은 처음 공부하는 거니 학원에서 처음에 꽉 잡는 게 나으려나? 학원 다니면서 활기 좀 되찾고 싶어. 둘 다 독학으로 하는 게 나을 것 같다면 너희 말을 들을게. 돈도 부담스러우니”

ID ‘익명’

#디시인사이드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 취준생입니다. (중략) 토익이 만료되니 답이 없어지네요... 토익이 낮아서 못 쓴 회사들도 많고요. 지금 학원을 가야 할지 인강을 들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학원의 장점은 강제적으로 강의를 듣고 숙제를 하는 건데 인강은 자율적으로 해야 하니 그게 좀 문제가 되고ㅠ 하지만 돈을 생각한다면 인강이 훨씬 경제적이니 고민됩니다. 학원은 두 달 등록하면 35만 원 정도더라고요.”

ID ‘ㅁㅁ’

#오늘의유머
“어렸을 땐 '방학'이라는 기간이 정말 쉬는 시간, 공짜로 얻어진 자유시간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정말 바보 같지만 요즘에서야 느끼는 건... 아니더라고요ㅋㅋ 공짜가 아니에요. 그래서 이 시간을 정말 알차게 사용하고 싶은데 (중략) 원래 방학 동안에 학기 중 생활비를 벌어요. 공부를 혼자 해보고 싶은데 토익 학원은 돈이 없고 (중략) 혼자 토익공부 할 예정이고요. 이외에 또 할 것들이 있을까요?”

 ID ‘익명YWZlY’

#네이트
“정말 문제다... 학원 다니면서 취업만을 위한 공부를 하는 게 의미 있을까. 애들이 커서도 사교육 도움받아야만 하는 사회는 잘못됐다. (중략) 언제부터 우리나라가 사교육 왕국이 된 것인가ㅠ 정말 자신의 직종과 관련된 능력을 스스로 키워나가서 인정받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무늬뿐인 자격증과 스펙 싸움이 개인의 경쟁력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이건 아니라고 본다.”

 ID ‘kims****’

 
#뽐뿌
“집에서 거의 돈을 안 받고 있고, 달라고 하기에도 굉장히 눈치가 보입니다. 하던 알바를 그만두고 몇 달 지나니 돈이 너무 부족하네요. 갖고 있던 거 주택청약이랑 기타 등등 다 깨서 더 이상 돈 나올 구석도 없고요... 나이는 스물 여덟인데 빠른 시일 내에 취업할 가능성도 안보이고ㅜ 주3 하루에 4시간 정도 알바자리가 있는데 이걸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네요...다른 분들은 어떠신가요?”

 ID ‘Shin.G.J’

#MLBPARK
“웬만하면 만점까지 노리고 준비하려고 하고요. 문법이 문제입니다. 문법 개념이나 문제 유형 이런 게 거의 백지상태입니다. 아무튼 혼자 해도 만점 가까이 받을 수 있을지 혹시 추천하실만한 무료 인강 같은 게 있는지 (특히 문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학 때도 시간이 없어서 학원은 웬만하면 안 다니려고 하는데...”

 ID ‘LG윤대영’


정리: 김솔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