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는 정치적 쇼?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한창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국무회의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평창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을 파견하고 당국 회담을 하겠다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1일 신년사에 대한 화답이지요.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간 회담을 제의했네요. 2년 여 만에 성사되는 남북 당국회담에서 올림픽 공동 입장과 공동응원단 구성 등이 성사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정치적인 전략에 한·미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반면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것이란 긍정론도 있네요. 'e글중심(衆心)'이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서울 버스에 테이크아웃 커피 안된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발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함.
#네이버블로그
"북한 김정일은 자신의 책상 위에 언제든지 핵단추를 누를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도 평창 올림픽에 선수들을 보낸 의지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평창 올림픽은 세계인의 스포츠축제다. 그런데 이렇게까지 북한의 참석을 구걸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 중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하겠다는 국가들은 그리 많지 않다. (중략) 북한 김정은의 신년사 가운데 밝힌 '북한 대표단 파견할 용의 있다'는 말에 청와대는 환영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민주당은 '긍정적 평가', 한국당은 '화전양면전술', 국민의당은 '평창 참가는 환영하지만 핵은 용납 못한다‘, 바른정당은 '한미동맹 와해 의도'라는 논평을 내놓았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켜보겠다(We'll see, We'll see)’고 말하고 다른 의견은 내놓지 않았다. 김정은의 신년사는 세계를 향해 북핵을 인정해 달라는 의미로 보인다. 북한이 평창 올림픽 참석 여부보다 세계의 많은 선수들이 참가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10년 전 평창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하면서 환호할 때 국가와 강원도민, 평창은 이렇게 조용한 분위기를 예감이나 했을까? 평창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살펴보길 바란다"

 ID '폴블'

#다음블로그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남북화해에 앞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의 뜻을 내비추고 있다는 것으로 보는 눈이 많다. (중략) 미래를 위해 탄탄한 길을 열어갈 수 있게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으로 본다. 준비된 대한민국임을 세계가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우리 일은 우리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북한 도발도 막아내고 평화통일의 길로 갈 수 있을 것이다. 평창 올림픽을 시작으로 남북한 좋은 성과가 성사되길 간절히 바란다"

 ID '삼보'

#엠엘비파크
"진짜로 올림픽이 평화와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거라고 믿는 건지 그냥 정치적인 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데 말이죠 (중략) 돈… 과거부터 버릇을 잘못 들여놓았어요. 버티기만 해도 남쪽에서 돈다발 보내며 제발 참가 좀 해달라고 빌러 오니 북한 입장에선 이보다 더 좋은 돈벌이가 있을까요 국가 행사 빌미로 공동개최, 단일팀, 응원단 같은 이런 쇼 좀 이제 그만 했으면 좋겠어요"

 ID '램쥐'

#뽐뿌
"올림픽은 스포츠 정신에 입각한 갈등 해소의 장입니다. 국가 간 갈등이 있더라도 올림픽 정신, 평화의 정신이라고 하는 명제를 통하여 대화 명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략) 대화의 테이블에 북한을 불러내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시도는 당연한 것이고 영리한 외교입니다. 남북 갈등관계로 인한 경제손실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갈등을 해소하여 국가 안보의 불안을 없애 영구적 평화를 이룩하는 것이 마땅히 할 일입니다"

 ID '짠짜라~'

#다음아고라
"김정은이 왜 그리 나왔는지 정말 모르냐? 재제 때문에 엄청 궁해진 거야. 남한에 손 벌리려고 저리 나오는 거지. 대화에 나가면 100% 돈하고 쌀 이야기 할 거다. 그리고 한미훈련 중단 이야기도 꺼낼 것이고. 그런데 돈하고 쌀 절대 못 주지. 미국이 눈 뜨고 지켜보고 있을 것인데... 돈하고 쌀도 절대 못 주고 한미 훈련 중단도 불가능하고 아마 장담하건대 김정은 회담장 박차고 뛰쳐나갈 거다 100%. 그리고 화풀이한다고 어디에서 국지 도발할 가능성 99.999%"

 ID '똥덩어리'

#네이버
"북한을 민주적 정권으로 바꿀 노력하는 즈음에 올림픽 공동입장이라니! 그런다고 진정한 평화가 이루어진담? 핵개발을 묵인하고, 인정하면 누가 핵 인질이 되는데? 송유관을 쥐고 있는 중국이야 지렛대로 조종할 수 있으니 좋겠지만 우리에겐 거짓평화일 뿐이다. 몰락해가는 북한 왕조 정권을 살리고 싶은 이유가 뭐냐. 불쌍한 북한동포를 위해서도 할 짓이 아니잖나"

 ID 'phot****'

#클리앙
"북한에서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했습니다. 남북 대화의 물꼬가 트인 것입니다. 북한에서 대화의 의지를 보였으니 우리 정부에서도 철저히 준비하여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중략)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통하여 한반도의 평화가 영구히 존속되는 멋진 소식들만 올 한해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ID '끌리앙끌려'


정리: 이유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