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전문대학] 대한민국 명장 12명 석좌교수 초빙 등 도제식 고숙련 기술 전수

이계철 단장

이계철 단장

군장대학교는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체제를 전환했다.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다.
 
군장대학교는 능력중심사회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위·비학위 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체제 전환, 지역의 평생교육 역할 강화,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학습·자격 연계 등을 강화하고 있다.
 
또 현장맞춤형 도제식 교육을 통해 학위·비학위 과정의 학생에게 요구되는 숙련기술을 습득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의 취업·창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2015년부터 ‘고숙련 도제식 기술전수 프로그램’을 도입해 3년째 운영하고 있다.
 
고숙련 도제식 기술전수 프로그램은 산업체 및 국가 유관기관과 연계해 학생이 고숙련 기술인에게 사사(師事) 받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잘 가르치고 잘 배우고 취·창업을 잘하도록 하는 대표적 교육 모델이다.
 
전북 지역사회 중점 육성산업의 직무분야인 자동차 산업, 기계 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 식품 산업 및 주얼리 산업 등과 연계도 강화했다.
 
군장대는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 역할을 위해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체제를 전환했다.

군장대는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 역할을 위해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체제를 전환했다.

2015년 대한민국명장회의 대한민국명장 12명을 ‘석좌교수’로 초빙하는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국가품질명장회의 명장 13명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멘토로 위촉했다. 올해는 산업현장교수단과 협약을 체결해 일자리 창출 등 산학협력 사업에 대해 상호협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고숙련 기술인 협회와 연계·운영하고 있다.
 
고숙련 도제식 기술전수 프로그램은 운영 결과 고숙련 기술 분야의 취·창업에 향상된 결과를 가져왔다.
 
명장사사 도제식 교육 프로그램은 대한민국명장 1인과 사사생 4~5명을 연계해 고숙련 기술전수를 받고 대한민국명장사사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숙련 기술인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품질명장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국품질명장 1인을 멘토로 하고 멘티 지원자 중 3명을 연계해 산업체 현장견학 및 특강, 현장학습 및 주말워크숍, 재능기부활동 등을 개최하기도 했다. 향후에는 비학위과정에도 명장과정을 개설하는 등의 열린 평생직업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송덕순 객원기자(song.deoksoon@joongang.co.kr_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