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전문대학] 취업지원 시스템 통한 ICT기반 융·복합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

황선욱 단장

황선욱 단장

동원대학교의 특성화 사업은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을 중심으로 ICT, 웰빙·건강, 문화관광산업 분야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원대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사업목표는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통한 학생만족도 제고와 재학생 충원율 향상 ▶NCS 기반 교육품질 개선을 통한 교육 품질 개선 및 교육의 질 제고 ▶교수 학습법 강화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 향상 ▶동원대학교의 강점 분야 특성화를 통한 산·학·관 연계 강화 ▶융·복합 신직업인 양성을 통한 직무수행 능력 강화 ▶취업·창업 지원 활성화를 통한 취업률 및 취업의 질 제고 등이다. 동원대는 7개 분야에 걸쳐 진행되는 ‘ESSENCE’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7개 분야는 ‘조기지원 강화’ ‘강화된 직업기술교육’ ‘지속적 동기부여’ ‘다양한 기회제공’ ‘지역사회 연계’ ‘밀착된 산학협력’ ‘우수한 성과 창출’ 등이다.
 
동원대학교는 평생멘토교수와 함께하는 진로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동원대학교는 평생멘토교수와 함께하는 진로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동원대는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4년간 NCS 교육 품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교육품질의 CQI 프로그램 자체 개발을 통해 교육품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능력 평가 문제은행 개발’ ‘학UP! 디딤돌 노트 개발’ ‘기초학습능력 향상 워크북 개발’ 등을 진행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동원대는 학생관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학생지도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교수와 산업체 및 학부형이 학생을 지도한다. 동원대는 트라이앵글 가이던스 시스템(Triangle Guidence System)을 구축해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재학생의 중도탈락 방지와 충원률 향상에 기여한다.
 
특히 동원대 특성화사업 추진에서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학생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다. 학생의 학업성적이나 취업 의지에 대한 분석을 통한 맞춤형 취업 지원 시스템은 취업 전략의 핵심이다. 유형에 따라 학생별 맞춤형 교육 운영을 하고 있다. 맞춤형 교육은 자기주도형 취업 유형, 산업체-학생 맞춤형 취업 유형, 융합 기술역량 강화형 교육 취업 유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운영한다.
 
동원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3D 프린팅 시설을 갖추고 신기술 습득에도 힘을 쏟고 있다. 또 창업교육에도 매진하여 수도권 3개 대학과의 연계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