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전문대학] 현장 중심 교육 과정 … 광주·전남 제조산업 안전보건에 기여

박명희 단장

박명희 단장

조선간호대학교는 지난해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후 ‘광주·전남 제조산업 안전보건에 기여하는 산업간호 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면서 광주·전남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조선간호대학교

조선간호대는 직업기초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근거 기반 간호 적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및 문제해결능력 증진 캠프를 실시했다. 학생 직무능력 평가체제 구축을 강화하고 기초학습능력 및 창의적 교육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간호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조선간호대는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취업률 제고를 위해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간호 관련 자격증 취득을 강화하고 창업을 위한 레벨 업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에 조선간호대 관계자는 “올해 취업률은 지난해 취업률(81.3%, 2017년 취업통계조사)보다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조 산업체 근로자 안전 보건 증진을 위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신성테크·큐시스·럭키산업 등 산업체 61개 산업체와 산업 안전관리 및 근로자 건강증진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른 심폐소생술 교육, 응급처치 교육, 감염관리 교육, 정신건강 증진 및 개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조선간호대는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조선간호대는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편 조선간호대는 글로벌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 대학과의 교류를 강화했다. 또한 간호인력 양성의 기본 축이 되는 임상간호역량을 강화하고 그 기반 위에 산업 간호 역량을 강화한 간호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 사업의 핵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산업체 맞춤형 1:1 실기 강화교육, 산업간호역량 강화 교육, 산업체 현장 안전보건증진 교육 및 VR을 활용한 간호교육 콘텐트 개발 등은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산업체 맞춤형 1:1 실기 강화교육은 조선대학교병원, 상무병원, 중앙아동병원, 광주병원 빛고을여성병원 및 각종 산업체 인사가 참여했다.
 
조선간호대학은 앞으로도 특성화 사업을 통해 광주·전남 제조산업 안전보건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간호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와 대학이 상생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