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전문대학] 학생·산업체 일대일 매칭, 맞춤형 교육 설계로 취업률 제고

백석문화대학교는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세스를 개발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백석문화대학교는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세스를 개발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송기신 단장

송기신 단장

백석문화대학교는 특성화사업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100% 취업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성화사업의 명칭은 ‘BCU OMEGA PROJECT’로 BCHW: Business(사업)·Culture(문화)·Health(보건)·Welfare(복지) 서비스산업을 이끌어 나갈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에 목표를 둔다.
 
백석문화대는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세스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 있다. 학생이 입학하면 신입생 진단·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수준 평가, 기초학습능력 평가, 직업적성 검사, 다면적 인성 검사 등을 실시한다. 향후 비전과 졸업 후 목표 취업처를 결정한다. 이어서 개인별 목표 취업처에 해당하는 산업체를 섭외해 학생과 산업체를 일대일로 매칭하고, 산업체 요구사항을 파악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재학 중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산업체 요구수준에 적합하도록 학생의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역량을 향상시킨다. 또 산업체 현장실습과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이 종료되면 직무능력 성취도를 측정해 해당 산업체 요구수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하고 졸업인증을 실시한다. 백석문화대학교는 이 같은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세스를 특성화사업수행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정착시켰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2박3일 비전캠프를 개최해 진로상담전문가의 도움 아래 학생 개인별로 구체적인 비전 설정과 목표 취업처를 결정하도록 한다. 또 가족회사 발굴 및 학생·산업체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목표로 하는 산업체를 확보해 협약을 맺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약정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취업률 제고에 한몫했다. 산업체 맞춤형 취업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족회사를 통한 현장실습을 확대 운영하고, 산업체 전문가와 학생을 1:1로 매치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역량을 보장하기 위한 직무능력성취도 기반 졸업인증제를 실시해 취업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입학=꿈 실현' 목표로 책임교육에 온 힘
기고 장종현 총장

기고 장종현 총장

인류사회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상상하지 못한 영역들이 네트워크화되어 공유되며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창조적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모든 것이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1994년도에 개교한 우리 백석문화대학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설립된 대학이다. 우리 대학은 기독교 정신에 따라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는 영적 생명 교육을 통하여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앞으로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자기 꿈을 찾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책임교육을 구현해 나갈 것이다. 졸업과 동시에 모든 학생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취업률 100% 도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산업체 요구를 100% 수용한 사회맞춤형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대학-산업체 간 협약을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 해외의 유수 산업체와도 취업 약정형 교육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해 해외취업을 더욱 활성화시킴으로써 우리 대학의 비전인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를 구현해 나갈 것이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na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