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사신도시 수변 상권으로 탈바꿈하는 '미사리 카페촌'


70~80세대의 라이브 노래와 음악을 만나볼 수 있던 미사리 카페촌이 최근 미사신도시의 수변 상권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과거 연인, 혹은 친구들과 함께 라이브 노래와 음악을 듣고 미사리 한강의 경치를 조망하던 미사리 라이브카페거리에는 폭 10m, 총 거리 약 1Km의 보행자전용도로가 형성된다. 이 도로를 따라 상가 활성화를 위해 현대 쇼핑상가들이 들어서 쇼핑은 물론 카페 먹거리 쇼핑 등의 레저 여가시설을 두루 갖추게 될 전망이다.
 
여기에 카페촌 앞의 미사리조정경기장은 현재 영종도로 그 기능이 이전 협의 중이다. 조정경기장 이전 시 카페촌 일대에는 미사신도시를 대표하는 33만평 규모의 대규모 테마공원이 조성될 계획이다. 길이 2.2Km, 폭 140m의 인공호수와 잔디공원에서 각종 전시회와 공연 및 산책로, 놀이보트, 자연학습장 등을 즐기는 수도권 시민들의 여가 공간으로 유동인구가 풍부해진다.
 
이병건 ㈜엘앤비 디오투 대표는 “약 1km의 로데오 거리가 들어서면 홍대 거리나 신사동 가로수길, 분당 정자동 카페거리와 같은 여가 상권으로 발전할 것”이라면서 “‘미사카페촌’ 일대에 한층 고급스러우면서 다양한 이색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사강변 로데오 거리는 특히 한강 조망권까지 갖춰 수도권 주요 수변 상권으로 미사신도시 주민은 물론 서울 광역권 시민들에게도 명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유동인구를 자연스레 흡수하고 이들의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상권이 보다 활성화된다. 상대적으로 초기 분양률이 높고 공실률이 낮은 편이다.
 
이런 가운데 미사강변신도시의 일반상업지구인 6-2블럭에는 ‘D스트릿’ 테마형 스트리트 상가가 지난 11월 초부터 분양 중이라고 밝혔다.
 
D스트릿 상가는 대지 2,104㎡에 연면적 10,754.42㎡의 지하 2층~지상 5층에 100개 점포로 구성됐다. 전용률이 52.86%로 일반근린상가에 비해 높은 편이다. 앞, 뒤 2면 개방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된다. 전면부는 미사리 조성경기장과 마주해 한강 조망이 가능하며 후면부는 보행자도로와의 접근성이 좋다.
 
내외부 특화설계도 돋보인다. 건물 1층 상가는 바로 옆의 6-1, 6-3블럭 상가와 연결된 중앙통로를 개방시킨 설계로 손님 집객 효과를 최대한 노렸다. 뛰어난 한강 조망권을 살릴 수 있도록 2층부터 전면에 넓은 테라스를 만들었다.
 
테라스상가는 우아한 분위기와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는 특징을 지닌다. 상가 외부 디자인 또한 수변 스트리트 상가 컨셉트에 따라 수변 테마 스트리트와 카페거리를 형상화한 입체적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고객들의 눈에 띄게 했다.
 
대중 교통 여건도 좋은 편이다. D스트릿은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9호선 연장노선인 미사역과 도보 5분 거리다. 주요 간선도로인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부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수도권뿐만 아니라 강원도를 비롯한 전국구로도 이동이 편리하다. 서울-세종고속도로가 2025년 개통될 예정이어서 교통 편의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강남 또한 20~30분대다.
 
이 상가는 폭넓은 수요자 층을 눈여겨볼 만하다. 스트리트형 상가인 만큼 미사지구 아파트나 오피스텔 기타 업무단지 종사자 외에도 업무복합단지인 준공된 ITECO 지식산업센터 370여 업체 종사자와 강동첨단업무지구, 삼성엔지니어링 복합단지, 준공예정인 미사센텀비즈지식산업센터, 2020년 준공예정인 고덕상업업무단지 등 종사자들이 있다. 이 외에도 외부 양평 강원도권 여행이나 나들이객 수요도 있을 전망이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소비력이 왕성한 30대 비율이 타 지역 대비 높게 나타나 1차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며 “특히 중심상업지역 내 오피스텔이 집중 개발됨에 따라 1~2인 가구의 추가 유입으로 소비력 높은 배후 수요층이 늘어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모산업개발(대표 김영희)이 시행, 금강종합건설이 시공 예정인 D스트릿의 준공은 2018년 10월 예정이다. 이정호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