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방탄소년단 제작자 방시혁, JTBC '썰전' 이동희 대통령 표창

지난달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열린 '러브 마이셀프' 협약식에 참석한 방시혁 대표. [연합뉴스]

지난달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열린 '러브 마이셀프' 협약식에 참석한 방시혁 대표. [연합뉴스]

세계적인 팬덤을 양산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제작한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가 ‘2017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해외진출유공포상 문화교류부문에서 최고상인 대통령표창을 받는다. 세계 시장에서 흥행한 PC게임 ‘검은 사막’을 개발한 김대일 펄어비스 의장 역시 해외진출유공포상 수출유공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세분화된 배급 정책으로 동남아 시장을 개척해 국무총리표창을 받은 CJ E&M 강동한 팀장 등 총 7팀이 선정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4일 ‘2017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수상자 27팀을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올해 9회를 맞는 이번 시상식은 대한민국 콘텐트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글로벌 시장에 국내 콘텐트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기여한 종사자들과 작품을 시상한다. 올해는 해외진출유공포상ㆍ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ㆍ애니메이션 대상ㆍ캐릭터대상 등 총 4개 부문으로 나눠 선정했다.  
 
시사와 예능 프로그램을 접목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썰전'. [사진 JTBC]

시사와 예능 프로그램을 접목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썰전'. [사진 JTBC]

방송 부문에서는 JTBC의 선전이 돋보였다. ‘썰전’을 기획해 시사와 예능을 결합하고 정치ㆍ사회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한 이동희 JTBC 책임프로듀서는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힘쎈여자도봉순’으로 국내 최초 여성 히어로물을 시도한 백미경 작가 역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받는다. 이외에 SBS ‘낭만닥터 김사부’를 기획해 대통령표창을 받은 안제현 삼화네트웍스 대표이사 등 총 10팀이 해당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애니메이션 대상은 ‘엄마 까투리’가 대통령상을 받는다. 고(故) 권정생 선생의 동화 원작을 활용해 안동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브랜드 가치를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캐릭터 대상은 ‘캐리와 친구들’이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다중채널네트워크(MCN)를 기반으로 선보인 꼬마 3총사 캐릭터를 통해 기존 애니메이션 중심에서 벗어나 지평을 넓힌 공로다.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대상은 각각 5개 작품이 수상 명단에 포함됐다.  
 
시상식은 5일 오후 2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JTBC ‘팬텀싱어’ 출신의 팝페라 듀오 듀에토가 축하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관련기사
 
민경원 기자 storym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