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특성화전문대학] 실전 비즈니스 역량 강화, 멘토링으로 호텔·공항 등 취업 연계

배화여자대학교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은 직업교육 특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그램특성화(Ⅲ유형)’로 문화관광서비스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채경희 단장

채경희 단장

배화여대는 연차별 NCS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해 2016학년도에 60.1%를 달성하고 2018년도에는 90% 이상 확대·운영함과 동시에 NCS교육과정의 질 향상을 위해 NCS운영관리시스템 및 CQI관리시스템과 NCS기반 통합학습관리를 위한 이러닝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NCS직무능력성취도 평가를 통한 NCS직무능력인증제를 운영해 학생직무능력을 완성하고 NCS기반 취업연계를 시도했다.
 
배화여대는 문화재청·신세계조선호텔·문화유산국민신탁과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 기념 문화재지킴이 협력사업’의 협약을 체결하고, 대한제국 황실 서양식 연회음식 재현을 위한 학술용역 연구 수행 및 학생서포터즈 활동 참여를 추진했다. 그 결과 정통 프랑스식 12코스 메뉴를 발굴·고증했으며 신세계조선호텔 조리팀 셰프들이 레시피를 연구해 황실의 연회 메뉴를 재현했다.
 
배화여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은 문화관광서비스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배화여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은 문화관광서비스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재학생 질적 향상 프로그램으로는 분야별로 융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FnF아카데미를 통해 운영했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실전 비즈니스외국어 역량 강화 교육 및 멘토링을 통해 호텔 및 공항지상직, 면세점 취업으로 연계하는 성과를 거뒀다. 외식문화 분야에서는 전통식문화 교육을 통해 2017년 ‘월드푸드챔피언쉽’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패션문화 분야에서는 어패럴디자인CAD를 활용해 패션액세서리 소품과 소제디자인 시제품을 제작해 전문능력을 갖추고 HI-TECH패션서포터즈를 양성해 전통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한 패션분야 컴퓨터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배화여대 특성화사업단은 전통을 특성화해 글로벌 문화관광서비스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한다. 또 특성화사업 수행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한국 전통문화 계승 및 서울시 문화관광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할 여성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화관광·외식·패션 분야 특화 
기고 김숙자 총장

기고 김숙자 총장

내년이면 창립 120년을 맞는 배화학원이 세운 배화여자대학교는 서울 중심부에 위치하며 지하철 경복궁역에서 도보로 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 경복궁을 옆에 두고 덕수궁·창덕궁 등 역사적 장소의 인근에 자리잡고 있어서 전통문화의 숨결을 안고 있다. 또 청와대·정부종합청사·서울시청을 가까이에 두며 정치·경제·사회·문화의 현대적 생활을 호흡하는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배화학원의 전통과 우리 대학의 지정학적 위치는 자연스럽게 전통적 식문화 및 패션문화를 연구하고 진화시킴으로써 이들 분야의 특성화를 도모하게 한다. 인근에 있는 역사적 관광지는 우리 대학이 글로벌 문화관광서비스 분야의 특성화를 지향하는 모티브를 제공한다.
 
그리하여 우리 대학은 15개 학과 중에서 전통 패션과 현대 패션을 융합한 패션산업과, 한식과 외식산업 분야를 복합한 전통조리과, 2017년 신설된 글로벌관광과와 함께 하는 비즈니스영어과, 비즈니스일본어과, 비즈니스중국어과,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등 현대인의 식품영양을 연구하는 식품영양과, 모든 학과를 IT와 접목시키는 스마트IT과, 정보보호과를 특성화 중심 학과로 글로벌 패션문화산업, 외식문화사업, 문화관광사업 분야 창의인재 양성의 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전통을 안고 미래로 향하는 아름다운 대학교, 강한 대학교, 배화여자대학교다.
 
김승수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