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더,오래] 3040 싱글녀에게 전하는 노후 대비법

『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나이듦이 불안한 싱글녀에게
윤경희 / 가나출판사 / 1만4500원
 
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대한민국은 '싱글 공화국'이다.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가장 높고, 4집 중 1집 이상이 1인 가구다. 그런데도 싱글은 여전히 불완전하고, 인생의 숙제를 마치지 못한 듯한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결혼을 안 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따져 묻는 듯한 주변의 시선에서도 자유롭지 않다. 제목 덕분에 손이 가지만 왠지 펼쳐 놓고 읽자니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여 괜히 제목을 가리게 되는 이유도 이 때문일 터. 노후 대비에서도 싱글은 대체로 불리하다. 특히 싱글에 여성이라는 단어까지 덧씌워지면 그 불안감이 더 커지는데 평균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살고, 월급이 적고, 빨리 은퇴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노후를 위한 돈 관리법, 싱글녀를 위한 집 마련하는 법, 연금 마련하는 법, 보험 마련하는 법 등을 본인의 경험과 주변의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책은 주로 3040 싱글녀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어쩌다 싱글이든, 화려한 싱글이든, 돌아온 싱글이든, 언젠가 싱글이든 노후가 불안한 모든 싱글족이 한 번쯤 교과서 삼아 읽어봄 직 하다.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든든한 노후를 위한 85가지 Q&A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지음 / 미래의 창 / 1만3000원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시중에 '고령화가 심각하다', '노후준비가 중요하다', '노후에 몇억원이 필요하다' 등의 말이 넘쳐난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당장 먹고 살기도 어려운데'라는 생각에 애써 눈길을 돌리지만 막연한 불안감을 없앨 수는 없다. 책은 노후준비에 대한 의지도 있고 필요성도 알지만 정작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실생활 가이드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의 전문 연구원 13명이 노후 준비 과정에서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질문 85가지에 대해 답했다. 노후자금, 연금, 증여 및 상속, 건강, 여가, 인간관계, 커리어 등의 영역을 총망라했다.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50대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후 노후준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20~30대에게도 유용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할 수도 있겠지만, 평소 궁금했던 질문을 중심으로 골라 읽어도 좋겠다.
 
서지명 기자 seo.jimyeong@joongang.co.kr 
 
[제작 현예슬]

[제작 현예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