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17년 세계 여자 바둑은 ‘최정 천하’

최정 8단은 지난 10일 궁륭산병성배를 우승하며 올해 세계 여자 기전을 석권했다. 최 8단이 궁륭산병성배 우승 트로피를 쓰다듬고 있다. [우상조 기자]

최정 8단은 지난 10일 궁륭산병성배를 우승하며 올해 세계 여자 기전을 석권했다. 최 8단이 궁륭산병성배 우승 트로피를 쓰다듬고 있다. [우상조 기자]

‘바둑 여제’ 최정(21) 8단이 2017년 세계 여자 바둑을 평정했다.
 

지난 10일 궁륭산병성배 우승
개인·단체전 세계대회 4개 석권
최 8단 “종합 기전 우승이 목표”

최정 8단은 지난 10일 중국 쑤저우(蘇州)시 우중(吳中)구에서 열린 제8회 궁륭산병성배 세계여자바둑대회 결승전에서 중국의 왕천싱(王晨星) 5단에게 264수 만에 백 불계승하고 우승했다. 우승 상금 30만 위안(약 5046만원)을 받은 최 8단은, 한국기원 특별 승단 규정에 따라 7단에서 8단으로 한 단계 승단하는 겹경사를 누렸다.
 
궁륭산병성배 우승으로 최정 8단은 올해 열린 세계 여자 바둑대회 4개를 석권했다. 단체전인 황룡사·정단과기배와 천태산 농상은행배는 한국 대표로 출전해 우승했다. 또 한·중·일·대만 대표가 출전한 명월산배4도시 여자 바둑 쟁탈전에서도 우승했다. 14일 서울 마장로 한국기원에서 최정 8단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고의 한 해를 보낸 것 같다.
“겉으로 보이는 결과는 나쁘지 않지만, 스스로 느끼는 감정은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다. 올해는 내가 운 좋게 우승한 대회가 많았다. 요즘 남자 기전이 적고, 여자 기전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 성적이 부각되어 보이는 것 같다.”
 
겸손한 대답인 것 같은데.
“실제로 단체전에서는 내가 출전하지도 않고 우승한 적이 몇 번 있다. 황룡사·정단과기배에서는 오유진 5단이 잘해 줘서 내가 출전하기도 전에 한국이 우승을 확정했고, 국내 대회인 지지옥션배도 내가 출전하지 않았는데 숙녀팀이 우승했다.”
 
궁륭산병성배 결승에서 대국 중인 최정 8단(오른쪽)과 중국의 왕천싱 5단. [사진 한국기원]

궁륭산병성배 결승에서 대국 중인 최정 8단(오른쪽)과 중국의 왕천싱 5단. [사진 한국기원]

올해 자신의 바둑을 평가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지 않다. 오히려 약간 정체돼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왜 그렇게 느꼈나.
“요즘 바둑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만드는 자극이 별로 없는 거 같다. 가장 큰 원인은 종합 기전이 줄어든 것이다. 종합 기전이 하나둘 없어지면서 남자 선수들과 시합하는 자리가 줄었다. 자연스레 여자 기전 위주로 출전하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나도 모르게 지금 상태에 익숙해진 거 같다.”
 
본인보다 강한 남자 기사들과 싸울 때 전투력이 향상하나 보다.
“그렇다. 어린 시절부터 내 롤 모델은 루이나이웨이(芮乃偉) 사범님이었다. 루이나이웨이 사범님처럼 종합기전에서 남자 프로기사들을 꺾고 우승하는 게 내 꿈이다.”
 
현실적으로 여자 선수가 종합기전에서 우승하기는 쉽지 않다. 왜 그럴까.
“예전에는 여자 선수들이 ‘나는 남자를 이길 수 없다’고 스스로 단념하는 게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게 전부는 아닌 것 같다. 체력적으로도 여자가 불리하고, 사고 구조도 남녀가 다르다. 사회적으로는 여자 바둑을 마이너로 취급하고, 여자 선수는 어느 정도만 하면 된다고 보는 시선들이 있다. 프로 바둑은 종이 한 장 차이라서, 이런 것들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최정 8단이 종합기전에서 우승하면 이런 편견이 깨질 것 같은데.
“그러면 좋겠지만, 사람들 생각이 쉽게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나를 ‘남자’ 같은, 특이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거다. 이처럼 여자 바둑을 대하는 현실적인 문제점에 대해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내년 목표는 무엇인가.
“매년 나의 목표는 같다. 종합기전에서 우승하는 것이다.”
 
정아람 기자 a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