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나영이한테 몹쓸 짓한 조두순, 풀어줘야 하나

 
[사진=청와대 조두순 출소 반대 청원]

[사진=청와대 조두순 출소 반대 청원]

 2008년 초등학교 1학년 여아를 상대로 잔혹한 성범죄를 저질렀지만 심신미약 상태였다는 이유로 징역 12년 형을 선고받은 조두순(64)이 2020년 12월 출소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흉악 범죄자들이 수감되는 경북 북부 제2교도소(옛 청송교도소)에서 복역 중인데요. 이른바 '조두순 사건'이 벌어진 건 2008년 12월입니다. 전과 18범이던 조 씨는 아침 일찍 학교에 가던 8살 나영이(가명)를 납치해 인근 교회 화장실에서 잔인하게 성폭행하였습니다. 그 피해로 나영이는 탈장증세로 8시간에 걸친 대수술을 받았지만 대장과 항문 등이 80% 손상됐습니다. 당시 검찰은 조씨에게 무기징역을 구형했지만 재판부는 징역 12년을 선고했습니다. 술에 취해 심신미약 상태인 점을 반영한 것이지요. 잔혹한 범죄를 저지른 조두순이 만기를 채우고 석방되는 것에 반발한 한 시민이 지난 9월 초 ‘조두순 재판을 다시 해서 무기징역을 내려야 한다’고 청원을 올렸습니다. 현재 청원에는 42만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국민청원이 생긴 이래 가장 많은 참여 인원입니다.
 조두순의 출소에 반대하며 강력하게 재심을 주장하는 의견부터 일사부재리 원칙에 따라 현실적으로 출소를 막을 순 없다는 의견까지 네티즌들의 의견도 다양합니다. e글중심(衆心)은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e글중심] 유전자가위 기술로 인간 배아 교정한다는데…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결국 사회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조두순이 출소를 한 이후 다시는 그런 일을 벌이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일 것이다. 당연히 전자발찌나 이런 부분이 적용되겠지만 그 외에도 추가적으로 경찰 등에서 그의 행동을 예의주시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과연 어느 누가 조두순이 과거에 저질렀던 그런 범죄를 또 다시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하고 싶겠는가? 아마 단 한명도 없지 않을까 싶다. 조두순은 아마 출소반대를 뚫고 출소를 한다고 하더라도 사회라는 거대한 감독에 또 다시 수감되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야박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조두순이 저지른 일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기도 하고 어찌 보면 자업자득 아니겠는가? 이제 3년 남은 조두순의 출소를 조두순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자유의 몸이 된다고 마냥 좋아하고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그런 생각은 고이 접어두는 것이 좋다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히 말해주고 싶다. 아마 나오는 사회보다 감옥이 더 행복할 수도 있다고 말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법원 그리고 판사님들에게 부탁하는 부분은 심신미약, 술에 관대한 판결은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징역 12년, 그리고 그 이유가 술로 인한 심신미약이라고 하니 사람들이 더욱 더 분노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앞으로 3년이 남은 조두순의 출소, 그리고 그 이후의 모니터링을 국가 그리고 경찰에서 제대로 철저하게 해주길 바랄뿐이다."  

 ID 'patriatman'

#클리앙
“그런 짓을 저지르고 고작 12년 이게 말이 됩니까? 피해자나 그 가족 분들은 제가 감히 상상하기도 어려운 지옥 같은 상처를 이겨내고 살아가고 계실 텐데 그 놈 석방 소식을 들으면 어떤 기분일지 이 역시 상상하기 어렵네요. 피해자가 오늘날에 다시 가해자를 두려워해야 하는 게 정상입니까? (중략) 늦었지만 이제라도 그 썩을 놈이 출소 후 어디서 뭔 짓을 하니는 실시간 모니터링 수준으로 감시되길, 그런 시스템이 구축되길 바랍니다.”

 ID '등짝'

#다음아고라
“조두순과 같은 재범이 우려되는 흉악범들을 사회에서 계속 격리시킬 수 없는 이유는 바로 보호감호처분제도가 폐지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호감호제도를 폐지시킨 주역은 바로 … 문재인 대통령입니다. 인권만을 강조하다가 결국 재범이 우려가 되는 흉악범을 사회에서 격리할 수 없게 된 것은, 바로 어느 한 쪽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가 만들어낸 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D '약수거사'

#네이트판
“2020년, 즉 3년 후에 조두순 출소하는 거 알고 있지? 20년도 안 되는 형량 받고 이제 세상 밖으로 그런 인간이 나온다는 게 너무 무섭고 화난다. 피해자는 오죽할까?? (중략) 지금 삼십만 명 정도 참여했고 더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가 힘 입으면 좋겠다! 현재 국회에서 관련 법안 수정을 논의 중이라는데 3년 안에 법안이 바뀌든지 해야 해서 급한 게 현시점이야.. 다들 이 링크 들어가서 꼭 참여해주길 바라!!”

 ID 'ㅇ'

 
#디시인사이드
“형법 대 원칙 중 하나인 일사부재리 원칙을 깨부수자는 건데 이거 한번 예외 사례 만들면 연좌제와 마찬가지로 악용될 소지가 매우 큼. 현실적으로 격리 조치를 취하든가, 경찰이 1:1 감시를 하든가, 화학적 거세를 하든가, 피해자 가족 신변보호를 해주는 쪽으로 가야지. 그리고 재판 제대로 준비 못한 검사를 조져야하고 판사야 법으로 규정된 심신미약을 적용한 거니 법리상으로는 하자가 없지”

 ID 'ㅇㅇ'

#엠엘비파크
"어떤 사이트에서 "조두순 출소 반대 서명하는 건 말이 안 된다, 법치국가에서 이게 가능하리라 보느냐" 말 했다가 아주 욕 먹었네요. 지금 조두순 옹호하는 거냐면서 니 딸이 그렇게 당했으면 어떨지 생각해봐라 이러는데 진짜 말이 안 나오네요. 국민정서법 국민정서법 그러는데 그럼 제가 조두순 출소날 칼로 찔러 죽이면 저는 살인죄로 처벌 안 받을까요? 국민정서법으로 절 보호 해주겠냐고요. 말이 되어야지."

 ID '강포동'

#네이버
"답답할 노릇..피해자의 대한 신변강화를 어찌해주는건데요? 24시간 따라다니고 경호해주시는겁니까?조두순 죽을때까지? 조두순은 거주제한 어찌하실겁니까? 밖에 못나가게 꽁꽁 묶어 두실건가요.? 이것또한 따라다닐겁니까.? 맘만 먹으면 피해자 찾아가 보복할수있는게 우리나라지요.허술하고 또 허술한..제2의 나영이가 나올수도 있지요? 우리나라 법 너무 답답합니다. 애초에 무기징역 때렸어야지.."

 ID ' sans****'


정리: 이유진 인턴기자
관련기사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