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소년중앙] 핼러윈 파티 꾸미기

노란 호박과 마녀·해골 등 무시무시한 소품들이 거리에서 심심찮게 보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핼러윈 시즌이 다가왔기 때문이죠. 이번 주 소중에서는 핼러윈 파티를 준비했습니다. 자고로 파티는 친구들과 모여 준비하는 재미가 더욱 큰 법. 일 년에 하루뿐인 핼러윈 데이를 제대로 즐겨보기 위해 세 명의 학생기자가 모였어요. 직접 초대장을 만들고 의상 콘셉트를 정했습니다. 그 후 1인당 3만원의 금액 안에서 각자 원하는 의상 소품과 파티용품을 쇼핑했죠. 파티 당일엔 직접 분장을 하고 파티 준비까지 해냈습니다. 기획·연출·출연 모든 걸 진두지휘한 학생기자들의 핼러윈 파티 현장을 중계합니다.
 
글=한은정·최은혜 기자 han.eunjeong@joongang.co.kr  
동행취재=김재인(서울 창경초 5)·전지우(경기도 부양초 5)·한서연(서울 서정초 5) 학생기자, 사진=박종범(오픈 스튜디오), 양리혜 기자 
핼러윈 데이의 유래
유럽의 켈트족은 11월 1일부터 새해가 시작된다고 믿었습니다. 이들은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몸속에 있다가 내세로 가며,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에 죽은 자들이 기거할 상대를 선택한다고 여겼어요. 사람들은 죽은 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기괴한 복장을 해서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도록 하고, 벽난로의 불을 꺼서 집이 볼품없어 보이도록 했다고 해요. 이런 풍습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지금과 같은 핼러윈 축제의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Part 1 초대장 만들기
 
파티를 기획할 때 언제, 어디서 할지 날짜와 장소가 결정되면 몇 명을 초대하고 누구와 함께할지 인원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번 핼러윈 파티는 10월 17일 소년중앙 스튜디오에서 열리고, 참여 인원도 확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초대장을 건너뛸 순 없죠. 서로가 서로에서 보내는 초대장, 독자들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담은 초대장을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초대장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기 어렵다면 색이 예쁜 종이에 간단한 그림을 그리거나 인기 캐릭터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색지에 도일리 페이퍼를 얹고 리본을 달아 예쁘게 꾸민 후 간단한 내용을 적어도 좋아요.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면 좀 더 전문적으로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과연 세 친구들은 어떤 초대장을 만들었을까요.
재인 “색이 예쁜 종이를 겹쳐 붙이고 문구를 멋들어지게 써줬어.”
 
지우 “난 귀차니즘! 예쁜 핼러윈 카드를 사서 정성스럽게 글을 썼어.”
 
서연 “핼러윈 느낌이 나는 스티커로 꾸며줬지.”
 
재인이는 주황, 검정, 노랑 종이를 겹쳐 색의 대비를 활용한 초대장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Happy Halloween’을 직접 써 레터링 효과를 줬죠. 특별한 데코 장식이 없어도 충분히 강렬한 초대장으로 완성할 수 있어요. 서연이는 주황·검정 색지 위에 한글 문구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당신을 핼러윈 파티에 초대합니다.” 보기만 해도 설레는 말이죠? 여기에 귀엽지만 으스스한 스티커로 핼러윈 분위기를 살렸죠. 특별한 재주가 없어도 누구나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Part 2 코스튬 콘셉트 정하기
 
핼러윈 데이의 백미는 역시 의상입니다. 개성만점 의상을 준비하고 헤어스타일과 분장까지 신경 써 완벽한 코스튬을 하는 사람들이 많죠. 학생기자들도 핼러윈 파티를 위해해 코스튬 콘셉트를 고민했어요.  
재인 “무서운 괴물이자 박쥐 무사 콘셉트로 정했어.”
지우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는 마녀를 표현할거야.”
서연 “늑대에게 복수하는 빨간망토 소녀로 변신할래.”
 
오랜 고민 끝에 코스튬 콘셉트를 결정했습니다. 재인이는 핼러윈 느낌을 내기 위해 무서운 코스튬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프랑켄슈타인 괴물+무사+박쥐, 즉 무서운 괴물이자 박쥐 무사를 표현하려고 해. 집에 있는 검정 망토를 활용하면 될 것 같아.” 무서운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해골 소품, 호러 소품을 구입해야한다고 리스트도 작성했죠. 무서운 분장도 앞장서서 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지우는 캐릭터 설명도 준비했어요. “특이한 웃음소리를 가졌고, 짖궂은 마녀여서 장난도 많이 쳐. 빗자루를 타고 다니다 다쳐 볼에 긁힌 자국도 있지. 마법을 잘 부리지 못해 허구한 날 빗자루만 타고 다녀.” 마녀 분장을 위해 디테일한 소품 구입에 집중하겠다며 의지를 보였죠.  서연이는 빨간 망토 소녀로 변신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핼러윈에 안 어울린다고요? 물론 반전이 있습니다. “동화 '빨간 모자' 스토리 알지? 늑대가 자신과 할머니에게 저지른 일에  화가 난 소녀가 늑대를 찾아가 복수해. 늑대는 단단히 혼이 나 이제는 빨간색 물체만 봐도 기겁을 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을 정도야. 오른쪽 뺨에는 늑대에게 복수하는 도중 생긴 영광의 상처를 갖고 있어.” 서연이는 집에 빨간 치마, 블라우스 등 기본적인 의상은 있기 때문에 빨간 망토를 구입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죠. 전체적인 코스튬 콘셉트는 확정됐고, 이제 코스튬 소품과 핼러윈 파티 장소를 꾸밀 각종 데코 장식을 구입해야 합니다.  
  
Part 3 핼러윈 쇼퍼 홀릭
 
재인 “프랑켄슈타인 같은 괴물 콘셉트에는 이 머리띠가 딱인 것 같아.”  
 
서연 “이거 할까? 아님 저거야, 종류가 많으니까 결정하기 어렵다!”
 
지우 “마녀를 표현할 수 있는 소품은 어떤 게 있을까?”
 
본격적인 쇼핑에 나서기 전,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의상과 소품을 확인하는 거죠. 여기에 매치할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집에 있는 물건인데 또 구입하는 낭패를 방지할 수도 있거든요. 자신의 예산에 맞춰 구입할 수 있는 물건들을 인터넷을 통해 사전조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세 친구는 1인당 3만원을 예산으로 잡았죠.
 
지난 16일 쇼핑을 위해 모인 세 친구는 첫 번째로 남대문 시장을 찾았습니다. 어마어마하게 넓은 시장에서 필요한 물건을 어떻게 찾느냐고요? 비슷한 종류의 물건을 파는 상점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핼러윈 관련 상품을 파는 상점들은 숭례문 쪽 시장 입구 근처에 많아요. 핼러윈 의상·소품·분장용품·파티용품 등 그야말로 없는 게 없답니다. 세 친구는 재밌는 물건들을 구경하느라 신이 났어요. 괴물 모양 가면과 해골 안경을 얼굴에 대 보기도 하고, 쇠사슬 모형, 해골 지팡이, 도끼 모형 등을 요리조리 살펴봅니다.  
 
재인이는 가위 모양이 달린 머리띠를 구매했습니다. 마녀 분장을 하고 싶은 지우는 요술을 부릴 수 있을 것 같은 길쭉한 빗자루에 마음을 뺏겼죠. 빨간 망토 소녀로 변신하려는 서연이는 안성맞춤인 빨간색 망토를 발견하고는 고민 끝에 거금을 들였습니다. 주인아저씨께서 3000원 깎아주셨어요. 야호! 각자 드레스코드에 맞는 소품을 구입하느라 정신이 없는데, 갑자기 기괴한 웃음소리가 들렸어요. “이히히히히” “앗 깜짝이야!” 알고 보니 박수 소리에 반응하는 핼러윈 장난감이었습니다. 세 친구는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죠. 또 다른 가게는 좁다란 골목에 온갖 핼러윈 상품들이 빼곡히 진열돼 있었습니다. 가짜 피와 드라큘라 이빨, 검정색 마법사 모자와 망토, 화난 표정의 호박 얼굴…. 어쩐지 으스스해서 분장용 가짜 피와 마녀 모자를 구입한 뒤 얼른 빠져나왔습니다. 다음은 명동으로 향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소품을 파는 아기자기한 가게들과 8층짜리 대형 ‘다이소’ 매장이 있거든요. 대부분 핼러윈 특별 코너를 마련해 관련 상품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네일스티커와 상처 분장 타투스티커 같은 신기한 아이템도 발견했죠. 파티 장소를 꾸밀 예쁜 초와 접시, 가렌드, 풍선, 호박 모양 바구니 등도 장만했습니다.  
 
핼러윈 쇼핑 참고 영상
-만원으로 할로윈 파티 준비하기 ♡ 다이소 후기 halloween Costume Party | 키즈 크리에이터 마이린TV  
https://youtu.be/6ZQB9Yx89Ck
-[이루리] 루리 할로윈 마녀로 변신! 다이소 할로윈 소품 하울&후기  
https://youtu.be/J-sQgXXv3v4
 
쇼핑 목록
예산 1인당 3만원 씩
총 8만 3천원 지출
 
남대문 시장
가위모형 머리띠 3500원
빨간 망토 18000원 -> 깎아서 15000원
호박 가렌드 2000원
검정색 마녀 모자 3300원
가짜 피 3300원
마녀 빗자루 4400원
일회용 컵·접시·포크, 냅킨, 초 각 2000원
 
다이소
고양이 장식 1000원
핼러윈 종이컵(12p) 1000원
LED 해골장식 2000원
핼러윈 종이접시(8p) 1000원
야광호박바구니(대) 2000원
핼로윈 타투 1000원
호러타투 1000원
핼러윈 눈썹스티커 1000원
풍선(5입) 1000원*2=2000원
막대사탕(봉지) 5000원
칼라용지 검정색 1000원
칼라용지 오렌지색 1000원
핼러윈 월스티커 1000원*2=2000원
악마뿔망토 2000원
스트라이프 오버니삭스 3000원*2=6000원
핼러윈 미니카드(12p) 500원  
LED 호박 가렌드 5000원핼
핼러윈 네일패키지4종 2000원*2=4000원
거미줄장식 1000원*2=2000원
호박귀신 장식 1000원
 
Part 4 으스스한 분장으로 분위기 살리기
재인“핼러윈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릴 분자에 도전했어! 실감 나지?"
 
서연“손톱은 보라색으로 칠하고 핼러윈 네일스티커를 붙였지."
 
지우 "빗자루를 타고 다니다 떨어져 볼에 상처가 있는 마녀를 효련했어" 
 
드디어 핼러윈 파티가 열리는 날입니다. 17일 오후, 스튜디오에 모인 세 친구는 각자 정한 콘셉트에 맞춰 변신을 시작했습니다. 각자 준비한 의상과 소품도 기가 막히네요. 재인이는 검은 망토와 은색 칼을 준비해 왔고, 지우는 주황색 실로 머리를 꼬아 귀여운 마녀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켰어요. 서연이는 빨간 스커트와 흰 블라우스를 매치해 빨간망토 소녀 의상을 완벽하게 준비했죠. 손톱에는 보라, 검정 매니큐어를 바르고 핼러윈 네일 스티커를 붙여 눈에 안 띄는 곳까지 신경썼어요. 여기에 직접 구입한 소품들로 코스튬을 완성했습니다.
여기에 핼러윈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려줄 분장에 도전해 볼까요. 간편하게 타투스티커만 붙여도 멋지지만 약간의 재료를 이용하면 더 실감 나게 분장할 수 있어요. 준비물은 젤라틴가루, 글리세린, 물, 종이컵이나 플라스틱컵, 일회용 젓가락이나 숟가락, 파운데이션, 알약 껍데기, 페이스페인팅용 물감이나 가짜 피가 있으면 됩니다. 글리세린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고, 젤라틴가루는 인터넷이나 베이킹재료 판매점에서 살 수 있어요.  
먼저, 종이컵에 젤라틴가루·글리세린, 물을 같은 비율로 넣고 섞어줍니다. 농도를 살펴보면서 젤라틴가루나 물을 첨가하세요. 그런 다음 전자렌지에 10초간 돌리거나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해줍니다. 손을 데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여기에 파운데이션을 조금 넣어 잘 섞으면 피부와 같은 색깔이 되죠. 이 혼합액을 분장하고 싶은 부위에 펴발라 줍니다. 피부에 바르기 전에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빈 알약 껍데기에도 혼합액을 채웁니다. 
그리고 조금 기다리면 젤라틴이 굳으면서 피부처럼 변하는데요. 손으로 살살 문질러서 다친 것처럼 표현합니다. 알약 껍데기에 채운 것을 빼내서 그 위에 올리고 혼합액을 조금 부어서 굳히면 마치 물집이 잡힌 것처럼 됩니다. 이제 물감이나 안 쓰는 화장품 등으로 색깔을 칠해주세요. 검정색이나 진한 갈색으로 가운데를 칠하고 그 주변을 빨간색 물감이나 립스틱, 가짜 피 등으로 칠하면 완성. 무시무시하고 징그러운 할로윈 분장으로 친구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도 재밌겠죠.  
 
핼러윈 분장 참고영상
만원으로 할로윈 상처 특수분장 하는법 | SSIN  
https://youtu.be/RiEC1zC9YuI
[특수분장]다이소 제품으로 할로윈 분장 하기// 퀄리티 좋은 할로윈 분장//고문당한 분장// 초등학생도 쉽게!!//  
https://youtu.be/r4_J3Pv8RTk
 
Part 5 드디어 시작! 핼러윈 홈파티
 
마지막으로 파티장을 꾸며볼까요. 가짜 거미줄을 여기저기 늘어뜨리고 호박등과 호박바구니도 적당한 곳에 갖다 놓습니다. 검정색 도화지를 박쥐 모양으로 오려 벽에 붙여도 좋아요. 주황색·검정색 풍선을 불어서 파티분위기를 내고요. “Trick or Treat!”을 외쳐서 받은 사탕들은  접시에 담아 놓습니다. 이제 친구들과 신나게 즐기는 것만 남았네요. 분장을 한 친구들이 도착하면 함께 모여서 촛불만 켜놓고 무서운 이야기를 하나씩 들려주는 것도 재밌을 거예요. 함께 컵케이크나 쿠키를 만들어서 나눠 먹는다면 신나는 핼러윈 파티가 되겠죠! 파티에 음악도 빠질 수 없습니다. 배경음악은 만장일치로 방탄소년단으로 정했어요. ‘DNA’, ‘봄날’이 흘러나오자 세 친구들은 댄스 삼매경에 빠졌습니다.  
 
핼러윈 DIY 참고영상
[집순이의 취미생활]조증자매의 할로윈 DIY  
https://youtu.be/XgBJMIF9Tss
해피할로윈~[할로윈컵케이크 :halloween cupcake] [그녀의베이킹:그녀의요리]https://youtu.be/wPiuoeph7H0
할로윈 호러도시락 만들기
https://youtu.be/PTnTPjYayo4
[할로윈특집]손가락과 눈알 요리!!! 손가락쿠키와 눈알젤리 만들기 할로윈 음식만들기!! 뽀로로 장난감 애니 Pororo Toy Animat 보니티비보니
https://youtu.be/N1Vnb2KaU_g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