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국민의 기업]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치·비전 공유 … '미래 먹거리' ICT 산업 청사진 그린다

'2018 ICT 산업전망컨퍼런스' 새 달 2~3일 대한상공회의소서 열려 
 

하버드 도신호, DGIST 문제일 교수,
제프리 헤이넨, 전인태 KBS PD 등
글로벌 전문가 참여 … 다양한 토론

‘2018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는 국내 ICT 산업의 발전과 미래 성장동력을 조망하는 행사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사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8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는 국내 ICT 산업의 발전과 미래 성장동력을 조망하는 행사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사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8 ICT 산업전망컨퍼런스’가 ‘4차 산업혁명 시대, ICT의 새로운 여정’을 주제로 오는 11월 2~3일 양일간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다.
 
올해 17번째를 맞이하는 ‘2018 ICT 산업전망컨퍼런스는 글로벌 비즈니스 최신 트렌드를 공유해 우리나라 ICT 산업의 발전과 미래 성장동력을 조망하는 ICT 분야의 대표 컨퍼런스다.
 
이번 컨퍼런스는 ICT와 모든 산업이 융합하며 부가가치를 높이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해, ICT의 새로운 여정의 시기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발전된 ICT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분야를 논의할 예정이다.
 
행사 첫째 날에는 ‘ICT를 재정의 하다’라는 주제로 ▶현재를 변화시키는 ICT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ICT ▶미래를 여는 ICT 등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은 국내외 리더들과 참석자 간 ICT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발표내용이 준비됐다.
 
제프리 헤이넨 S&P Global 컨설팅 디렉터는 데이터의 기본 특성이 변경됐다는 것을 ICT와 관련된 세 가지 결과를 통해 공유한다. 이어 전인태 KBS PD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ICT 산업의 도전과제’를 주제로 우리나라 ICT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앞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수반돼야 할 내용을 제안할 예정이다.
 
도신호 하버드 의과대학 조교수는 ‘Healthcare AI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이라는 주제로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Healthcare 분야의 현재 AI의 역할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전한다. 문제일 DGIST 교수는 주제 ‘뇌과학과 ICT 간 융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현재 뇌과학과 ICT 간의 융합 현황을 고찰하고 미래 뇌과학과 ICT 간의 융합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첫째 날이 ICT 산업의 변화과정을 공부하는 장(場)이었다면 둘째 날은 현장에서 뛰고 있는 인사들이 각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산업적으로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다. 둘째 날 열리는 ‘ICT, 기회의 창을 만든다’라는 주제에는 전문가와 참가자의 격의 없는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 ▶다이나믹 글로벌, ICT ▶새로운 시대, ICT의 새로운 도전 ▶새로운 성장 엔진, ICT 등 세 개의 전문 트랙이 꾸며질 계획이다. 이날 전문 트랙은 현장에서 뛰고 있는 총 24명의 인사가 각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 ICT 산업의 흐름에 대한 가감 없는 정보를 참가자와 공유할 예정이다.
 
이날 이뤄질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홍승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기술정책단장이 좌장을 맡은 트랙1의 세션1에서는 정우진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 이사와 구본재 PwC 컨설팅 파트너, 최정환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부사장 등이 새로운 ICT 시장 동향과 글로벌 디지털 변화 양상, 글로벌VR시장 진출전략 등을 다룬다.
 
이어 우성재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차장이 좌장을 맡은 트랙1의 세션2에서는 김대중 인스텍 연구소 전략기획 이사와 허영일 NSHC 대표, 홍민표 에스이웍스(SEWORKS) 대표가 금속 3D 프린터 사업의 해외진출 전략/성공사례, 어렵지만 재미있는 미국시장 도전기 등 내용을 소개한다.
 
트랙2의 세션2는 사이버테러,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전망, 한국과 미국 시장의 차이점과 유사점 등을 짚어보는 자리로 생동감 있는 현장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 다. 함께 진행되는 트랙2 세션1은 정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ICT산업·고용통계분석그룹장이 좌장을 맡아 임정욱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센터장과 이명민 서울대학교 벤처경영기업가센터 산학협력교수, 최동철 와디즈 사업총괄 부사장 등이 글로벌 스타트업붐과 한국의 도전, 대중이 주도하는 금융산업의 혁신, 크라우드펀딩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트랙2 세션1은 스타트업이 가장 많이 부딪히는 문제인 자금조달과 관련해 크라우드펀딩 등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짚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컨퍼런스 관계자는 “다양한 주제로 준비한 3개의 전문트랙, 6개 세션은 IT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ICT 산업의 가파른 성장세 속에서 국내외 기업을 만날 수 있는 행사”라며 “이번 기회가 ICT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