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샷 클락 적용하는 골프 유러피언투어, 레드카드와 타임아웃도?

 
골프 유러피언투어에 적용되는 '40초' 샷 클락. [사진 유러피언투어 트위터]

골프 유러피언투어에 적용되는 '40초' 샷 클락. [사진 유러피언투어 트위터]

 
샷 클락(shot clock)과 타임 아웃(time out), 그리고 레드 카드(red card). 농구, 축구 등 다른 종목에서 주로 접할 수 있는 단어, 규칙이 골프에서도 적용될 전망이다.
 
유러피언투어는 24일 경기 시간 촉진을 위한 '샷 클락' 제도의 세부 규정을 정리해 발표했다. 앞서 영국 데일리메일은 지난 11일에 '내년 6월 오스트리아에서 열리는 유러피언투어 오스트리아 오픈에 샷 클락 규정이 처음 적용된다'고 전했다. 해당 대회 이름도 '샷 클락 마스터스(shot clock masters)'로 붙여졌다. 지난 5월에 '골프 식스스(golf sixes)'라는 이름의 대회에 골프 샷 클락 규정이 적용된 적은 있었지만 당시엔 이벤트 대회였다. 정식 골프 대회에 샷 클락이 적용되는 건 처음이다.
 
농구에서 샷 클락은 24초 이내에 공격권을 가진 팀의 선수가 슛을 던져야 한다. 골프도 비슷하다. 유러피언투어는 지난해 1월부터 '한 조에서 가장 먼저 치는 선수는 50초, 나머지는 40초 내에 샷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그룹마다 경기위원이 따라다녀 구두 경고를 하는 수준이었다. 앞으로는 각 샷마다 시간 제한을 정확히 두고 선수가 이 규정을 어길 경우, 곧바로 1벌타를 부과한다. 또 리더보드에 해당 규정을 위반한 선수 이름 옆엔 '레드 카드'가 붙여진다.
 
 
물론 선수들은 필요할 경우, 샷을 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유러피언투어는 '각 선수는 각 라운드마다 두 차례씩 타임 아웃을 부를 권리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선수가 타임 아웃을 요청할 경우, 40초가 아닌 80초 내에 샷을 할 수 있다. 유러피언투어는 "지난해 골프 경기 시간을 가속화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통한 페널티 부과 등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고, 즉각적인 효과를 얻었다. 이번 샷 클락 도입을 통해 한 라운드가 45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스코틀랜드 킹스반스에서 열린 유러피언투어 알프레드 턴힐 링크스 챔피언십 경기 모습. [킹스반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7일 스코틀랜드 킹스반스에서 열린 유러피언투어 알프레드 턴힐 링크스 챔피언십 경기 모습. [킹스반스 로이터=연합뉴스]

골프에선 일부 선수들의 '느린 플레이'가 종종 논란이 돼 왔다. '느린 플레이 척결'을 위해 가장 먼저 칼을 빼든 게 유러피언투어였다. 지난 1월부터 슬로 플레이를 한 선수를 공개하기로 한 것. 지난해 1월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에선 조던 스피스(미국)가 1라운드 도중 경기위원으로부터 구두 경고를 두 차례 받고 슬로 플레이 판정을 받았다. 유러피언투어는 슬로 플레이 판정을 받았을 때, 벌금 2800달러(약 340만원), 한번 더 반복되면 처음 벌금의 두 배를 물린다. 미국프로골프(PGA)에선 아직 관련 규정이 없다. 미국 골프 전문매체 골프다이제스트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의 경우 1995년 혼다 클래식에서 글렌 데이가 ‘슬로 플레이’로 벌타를 받은 것이 최근 사례”라고 밝혔다.
 
키이스 펠리 유러피언투어 최고 경영자는 "(샷 클락 적용은) 내년 시즌 우리의 스케쥴을 더욱 매료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느린 플레이와 싸우고 라운드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혁신을 포용하려는 우리의 의지를 바라는 증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 샷 클락을 적용하는 대회가 된 '샷 클락 마스터스'의 알리 알 카파프 디렉터는 "프로 골프에서 샷 클락 규정을 적용하는 첫 행사가 돼 매우 자랑스럽다. 현장의 갤러리와 TV 시청자들에게 골프를 더욱 재미있고 빠르게 접하는 추가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지한 기자 kim.jiha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