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금관 모형, 강진청자, 청마다완 … 대구 ‘위아자’ 열기 후끈

김관용 경북도지사 - 황남대총 금관 모형

김관용 경북도지사 - 황남대총 금관 모형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보 제191호 ‘황남대총 금관’ 모형을 소중히 보관하고 있다. 모형이지만 24K 순금 도금 처리돼 액자 안에 근사하게 장식돼 고급스럽다. 김 지사가 금관 모형을 아끼는 이유는 황남대총 금관에 조국통일의 염원이 담겨 있어서다. 금관이 출토된 황남대총은 남북으로 2개의 무덤이 서로 맞붙어 있는 쌍무덤이다.
 

10월 22일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기업인·단체장 등 참가신청 이어져
행사 수익금은 빈곤아동에게 전달

이런 의미를 가진 애장품을 김 지사는 다음달 22일 열리는 ‘위아자 나눔장터’에 선뜻 내놨다. 경매를 통해 애장품이 판매되면 그 수익금이 지역 저소득 아동들에게 돌아간다는 행사의 취지를 듣고서다.
 
권영진 대구시장 - 명인 수저세트

권영진 대구시장 - 명인 수저세트

권영진 대구시장도 친구로부터 선물 받은 명인 수저세트를 기증했다. 건강하게 살면서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해 달라는 친구의 소망이 담겼다고 한다. 권 시장은 “미래의 주역인 지역 아동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라며 기증 이유를 전했다.
 
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 - 강진청자 다기세트

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 - 강진청자 다기세트

위아자 나눔장터 열기가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지자체장과 대학총장, 기관·기업 대표 등 지역 명사들이 애장품을 잇달아 기증했다. 기업과 단체의 참가 신청도 쇄도하고 있다.
 
김권배 동산의료원장 - 카자흐스탄 전통 의상

김권배 동산의료원장 - 카자흐스탄 전통 의상

홍덕률 대구대 총장 - 전통주

홍덕률 대구대 총장 - 전통주

김권배 동산의료원장이 기증한 카자흐스탄 전통 의상도 눈에 띈다. 진영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기증한 ‘카르멘 골드 리저브 까베르네 소비뇽 2001’은 국내에서 쉽게 구하기 힘든 와인이다. 수령이 44년인 포도나무에서 나오는 포도를 손수 수확해 만들었다. 서길수 영남대 총장은 2년여 전 제자로부터 받은 펜디(FENDI) 넥타이를 기증했다. 김상운 대구경찰청장은 경남 밀양의 지인에게 선물 받은 본차이나 찻잔 세트를 내놨다. 황록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멧돼지 털로 만든 중국 전통 빗을 전해왔다. 홍덕률 대구대 총장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에서 일하면서 노 전 대통령 부부로부터 선물 받은 전통주를 기증했다.
 
정현태 경일대 총장 - 청마다완

정현태 경일대 총장 - 청마다완

민복기 올포스킨 원장 - 55만원 상당의 시술권

민복기 올포스킨 원장 - 55만원 상당의 시술권

김창일 가야축산(K&U한우) 대표 - 구두

김창일 가야축산(K&U한우) 대표 - 구두

김창일 가야축산 대표의 테스토니 구두, 윤순영 대구 중구청장의 강진청자, 김종호 대구운전면허시험장장의 커프스 버튼, 정현태 경일대 총장의 도자기, 박화진 경북경찰청장의 저서와 도제기마인물상 모형, 민복기 올포스킨 원장의 피부 미용시술권과 화장품 선물세트, 박하식 공군 제11전투비행단장의 F-15K 전투기 사진 액자 등도 경매에 오른다.
 
◆대구 위아자 나눔장터=시민들이 벼룩시장을 열고 판매 금액을 기부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행사다. 대구시와 중앙일보·JTBC가 공동 주최하고 아름다운가게·위스타트(We Start)가 주관한다. 행사는 다음달 2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대구시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열린다. 위아자는 위스타트·아름다운가게·자원봉사 등 중앙일보·JTBC가 후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GS칼텍스가 후원한다.
 
위아자 나눔장터는 국내 최대 규모 나눔행사다. 서울·부산·대전에서 동시에 펼쳐진다. 대구 위아자 나눔장터는 2006년 처음 열린 이후 지난해 10년 만에 열렸다. 지난해 행사는 폭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올해 위아자 나눔장터 역시 명사 기증품 경매와 재사용품 판매장터, 문화공연 등으로 구성된다. 기증품 경매는 유명인이 기증한 물품을 현장에서 경매로 판매하는 행사다. 재사용품 판매장터는 시민·기관·단체·기업 등이 펼치는 장터다.
 
대구시·대구시교육청·중구청 등과 대구도시철도공사·대구도시공사 등이 참가 신청을 한 상태다. 롯데백화점 대구점·가야축산(K&U한우)·팔공신협 등 기업들도 참여하기로 했다. 동산의료원 등 병원들도 현장에 봉사 부스를 차린다. 영남대·계명대·대구대·경일대·영진전문대 등 지역 주요 대학들도 참가를 확정한 상태다.
 
기관·단체·기업은 판매 금액 전액을, 어린이·시민장터에선 판매 금액의 50% 이상을 현장에서 기부한다. 기부금은 전액 지역 저소득 아동들에게 돌아간다.
 
참가 신청은 개인은 위아자 홈페이지(weaja.joins.com), 단체·기업·기관은 아름다운가게 대구경북본부(053-792-1403)에 하면 된다. 
 
김윤호·김정석·백경서 기자 youknow@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