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매립지도 쉬는 황금연휴 '역대급' 쓰레기 비상…서울시의 작전은

  
3만 여 톤. 추석 연휴를 포함한 열흘(9월 29일~10월 9일)간의 연휴 동안 서울의 가정집에서 배출될 일반·음식물 쓰레기의 추산치다. 지난해 닷새간의 추석 연휴에 비해 쓰레기의 양도 두 배가 예상된다. 
  
하지만 연휴 기간엔 평일과 달리 쓰레기 처리 시설과 인력이 축소 운영돼 쓰레기를 매일 치워가지 않는다. 쓰레기를 매일 내다 버리면 아파트 수거함이나 주택 앞 도로에 쓰레기들이 산더미처럼 쌓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쓰레기 수거 특별 대책을 내놓았다. 자치구별로 일반·음식물 쓰레기 배출일자를 정해 이에 따라 쓰레기를 내다 버리도록 유도한다. 아파트와 주택 모두 대상이다. 연휴 열흘 중에 최소 닷새는 쓰레기를 치워간다.  
 
구본상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25일 “자치구나 아파트와 계약을 맺은 업체가 치워가는 재활용 쓰레기를 제외한 일반·음식물 쓰레기는 시의 지정 일자에 따라 버려야한다”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추석 전날인 3일과 당일인 4일은 25개 자치구에서 쓰레기 배출이 금지된다. 모든 자치구에서 쓰레기를 내다 버려도 되는 날짜는 다음달 6일과 9일이다. 나머지 날짜는 자치구별로 배출 가능 여부가 다르다. 쓰레기를 버려도 되는 시간은 일몰 후부터이고, 쓰레기 배출일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 사이에 쓰레기를 치워간다. 
   
구본상 과장은 “주택의 경우 지정된 일자를 지키지 않고 쓰레기를 도로에 내놓으면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면서 “아파트는 사유지여서 과태료는 부과할 순 없지만 관리사무소 등이 제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휴엔 쓰레기를 소각 처리하는 서울시의 자원회수시설 4곳(양천구·노원구·강남구·마포구)은 이달 30일과 다음달 2·6·7일만 운영되고, 나머지 6일은 운영되지 않는다. 또 경기 김포시에 있는 수도권 매립지는 10월 2·6일만 가동되고, 8일간 운영되지 않는다.  
  
두 시설이 운영되지 않는 날에 수거되는 쓰레기는 각 자치구의 임시 보관소에 잠시 보관됐다가 두 시설이 가동되는 날 처리된다.  
 
  
 추석 연휴가 지난 후 수거된 쓰레기. [ 중앙일보 DB]

추석 연휴가 지난 후 수거된 쓰레기. [ 중앙일보 DB]

 
 

시는 이외에도 추석연휴 3단계 청소대책을 마련했다. 25일부터 이달 29일까지 공무원·환경미화원·주민 등 2만여 명이 참여해 주요 도심지역에서 대청소를 벌인다.  
 
골목길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1만80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청소한다. 추석 연휴 전에 배출된 쓰레기는 전량 수거해 연휴 전까지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4곳과 김포 수도권매립지로 반입해 처리한다.  
 
추석 연휴기간엔 시에 종합상황실을 꾸리고, 자치구에 25개 청소상황실을 갖춰 856명으로 구성된 청소순찰기동반을 운영한다. 기동반은 도심을 순찰하다가 쌓인 쓰레기를 치운다. 
 
연휴가 끝난 다음달 10일부터는 자치구 청소 인력이 대거 투입돼 밀린 쓰레기를 일제히 수거해 처리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시민 모두가 쾌적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가급적이면 명절에 발생한 쓰레기는 수거작업이 완전히 정상 재개되는 10월 9일부터 배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열흘간의 연휴를 맞아 다른 지자체 역시 쓰레기 처리에 고심 중이다. 부산시는 구·군별로 쓰레기 수거일정을 지정해 운영하고, 대전시는 터미널 주변 등에서 이뤄지는 쓰레기 불법 투기 등을 단속한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n.co.kr   
 
 
※추석연휴 서울시 자치구별 생활 쓰레기 배출·수거일  
 
배출일자 치 구 별
9.30(토)중구·동대문·중랑·성북·노원·강서·구로·금천·강남·강동구

10개 자치구 배출가능

10.1(일)강남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 배출가능
10.2(월)종로·중구·성동·광진·동대문·중랑·은평·양천·강서·구로·금천·영등포·동작·서초·강남·송파·강동구 17개 자치구 배출가능
10.3(화)25개 모든 자치구 배출금지
10.4(수)25개 모든 자치구 배출금지
10.5(목)성동·강남구를 제외한 23개 자치구 배출가능
10.6(금)25개 모든 자치구 배출가능
10.7(토)중구·중랑·강서·구로·금천·강남·강동구 7개 자치구 배출가능
10.8(일)종로·성북·노원·서초·강남구를 제외한 20개 자치구 배출가능
10.9(월)25개 모든 자치구 배출가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