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미리보는 오늘]北 이용호 외무상, 뉴욕 도착

北 이용호 외무상, 뉴욕 도착해 유엔총회 참석
지난 8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 50주년 기념식에서 이용호 북한 외무상(왼쪽 둘째)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 50주년 기념식에서 이용호 북한 외무상(왼쪽 둘째)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호 북한 외무상이 현지 시간으로 20일 뉴욕 JFK 국제공항으로 입국한 뒤 유엔총회에 참석합니다. 이 외무상은 22일 예정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정당화하고,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통과시킨 대북 제재 결의를 강하게 비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무상의 뉴욕 방문으로 북미 뉴욕 채널이 재가동될 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더 읽기 [심재우의 뉴스로 만나는 뉴욕] 유엔총회장 맨 앞줄에 북 이용호 … 트럼프 연설 때 눈싸움?
 
문재인 대통령, 뉴욕 금융경제인과 대화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걸어가다 '문 대통령은 멋져(PRESIDENT MOON IS COOL)' 피켓을 든 교민들과 호텔 앞 거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걸어가다 '문 대통령은 멋져(PRESIDENT MOON IS COOL)' 피켓을 든 교민들과 호텔 앞 거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취임 첫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뉴욕에서 금융, 경제인과 대화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해외 투자자들에게 한국 경제의 상황을 정확히 알리고 북한 리스크 관련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자리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어 오후에는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평화의 밤' 행사를 엽니다.
 
▶더 읽기 유엔총회로 '교통 지옥' 돼버린 뉴욕…文 대통령 걸어서 이동

 
여자 배구, 북한과 세계선수권 아시아 지역 예선 첫 경기  
한국 여자배구대표팀 주장 김연경. [사진 국제배구연맹]

한국 여자배구대표팀 주장 김연경. [사진 국제배구연맹]

2018 여자배구 세계선수권 출전권 획득을 목표로 하는 한국 여자배구대표팀이 오늘 오후 5시 30분 태국 나콘빠톰에서 북한과 세계선수권 아시아 지역 예선 첫 경기를 갖습니다. B조에 속한 한국은 오늘 북한, 22일 이란, 23일 베트남, 25일 태국과 차례로 맞붙습니다. 한국은 최소 조2위 이상의 성적을 거둬 세계선수권 본선 출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더 읽기 '유소년 대회 개최' 1년 전 약속 지킨 김연경

 

일왕, 일본 내 고구려 마을 첫 방문
아키히토 일왕 부부.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 부부.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 부부가 오늘 역대 일왕 부부 가운데 처음으로 일본 내 고구려 마을인 사이타마 현 히다카 시에 있는 고마신사를 참배합니다. 고마신사는 고구려 마지막 임금 보장왕 아들인 약광이 사망한 뒤 그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신사인데요. 아키히토 일왕이 일본에서 한반도를 상징하는 의미가 있는 고마신사를 방문함으로써 반성과 화해의 메시지를 보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읽기 [취재일기] 침묵하는 아베, 사과하는 일왕

 
KAI 경영지원본부장 두 번째 영장심사
한국항공우주산업 자료사진. [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 자료사진. [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 채용 비리 의혹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임원이 오늘 두 번째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한국항공우주산업 경영지원본부장 이모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오늘 오전 10시 30분에 엽니다. 이 본부장은 지난 2015년 공채 지원자의 서류를 조작하는 등 채용 비리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법원은 지난 8일 검찰이 이 씨에 대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청구한 첫 번째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더 읽기 검찰, KAI 하성용 집중 추궁…“분식회계 위해 전산 조작도”

 
미세먼지 사라져…전국 쾌청한 하늘
지난 13일 시민들이 서울 상암동 하늘공원 전망대에서 쾌청한 날씨를 즐기고 있다. 임현동 기자

지난 13일 시민들이 서울 상암동 하늘공원 전망대에서 쾌청한 날씨를 즐기고 있다. 임현동 기자

중국발 스모그로 뿌옇던 어제와 달리 오늘은 쾌청한 하늘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은 오늘 이동성 고기압 영향으로 낮동안 구름도 걷혀 전국이 맑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새벽부터 아침까지는 일부 내륙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해안가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어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밤사이 차고 깨끗한 공기가 유입되며 사라지겠고, 오늘은 공기도 깨끗하겠습니다. 일교차가 10도 안팎으로 클 전망입니다. 

  
경찰청, 추석 연휴 맞아 특별치안활동
 

경찰청이 추석 연휴를 전후해 오늘부터 다음달 9일까지 20일간 추석 명절 특별치안활동을 벌입니다. 주택밀집지역이나 터미널 등 절도 피해가 우려되는 곳에서 거동 수상자를 검문하는 등 범죄 예방 활동을 강화합니다.
  
4주간 세월호 기관구역 수색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오늘부터 다음달까지 4주간 선체 기관구역을 수색할 예정입니다. 세월호 수색 작업자들이 화물구역으로 진입해, 소형삽 등 기구를 이용해 내부 잔해를 수거한 뒤 대형 진흙 분리대에서 분류 작업을 합니다.
 

부산시 ‘승용차 없는 날’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부산시가 오는 22일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오늘 공공기관 주차장을 폐쇄합니다. 공무원은 승용차 출퇴근이 금지되고, 공공기관 이면도로에서 주차위반 단속이 강화됩니다.  
 
만원이면 맥주 무제한…거제맥주축제 개막
 

거제맥주추진위원회가 오늘 장승포수변공원에서 1만 원이면 맥주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엽니다. 24일까지 열리는 거재맥주축제는 침체된 지역 경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