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단독]"침대에 같이 없었다고 해줄래요?" 거짓말 부탁한 '10대 성폭행 미수' 검찰 직원

성폭력 이미지. [중앙포토]

성폭력 이미지. [중앙포토]

10대 소녀를 성폭행하려 한 검찰 직원이 경찰 수사 초기부터 피해자와 그 가족을 수시로 찾아가 거짓 진술을 요구하고 고소취하서까지 받아낸 것으로 드러났다. 
 

전주지검 고위 간부 관용차 몰던 20대 직원
미성년자 준강간미수 혐의로 7일 검찰 송치

피해 소녀 어머니에 거짓 진술 요구해 논란
"침대에 없었던 걸로 해 달라" 요청
사건 직후엔 거의 매일 찾아와 "살려 달라"
피해자 어머니, 고소취하서·합의서 써줘
"더 이상 징그러운 얼굴 보기 싫었다"
성폭력 전문가 "찾아오는 것 자체가 폭력"

전주지검은 15일 "한밤중 모텔에 단둘이 있던 10대 여자 청소년을 성폭행하려 한 혐의(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상 준강간미수)를 받는 본 지검 소속 운전직 9급 공무원 A씨(27)에 대해 수사와 감찰을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임 검사장의 관용차를 몰던 A씨는 지난 7월 30일 새벽 전주시 덕진구 한 모텔에서 술 취해 잠든 B양(18)을 성폭행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두 사람은 A씨 친구의 소개로 이날 만났다. B양은 A씨가 성폭행을 시도하고도 아무 사과 없이 떠나자 인근 지구대에 가서 A씨를 신고했다. 전주 덕진경찰서는 지난 7일 A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로 송치했다.  
 
B양 어머니는 중앙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A씨가 '검찰에서 B양을 부르면 (사건 발생 당일) 모텔에서 자신(A씨)은 침대에 있지 않았다는 취지로 유리하게 진술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B양 어머니는 '끔찍한 일을 당한 것도 억울한데 우리 딸한테 거짓말을 하라는 것이냐'며 거절했다고 한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A씨는 알몸 상태로 딸의 바지를 내리고 있었다.  
검찰 로고. [중앙포토]

검찰 로고. [중앙포토]

 
A씨는 B양이 경찰에 신고한 날 집 근처까지 찾아와 길에서 무릎을 꿇고 '미안하다'고 사과했다고 한다. 이날 이후 A씨는 B양 어머니에게 거의 매일 전화를 하거나 집 근처로 찾아와 '살려 달라'고 매달렸다. 심지어 "내가 (검찰에서) 잘리면 일자리 좀 알아봐 달라"고도 했다고 한다. 
 
B양 어머니는 지난 5일 A씨가 미리 작성해 온 합의서와 고소취하서·탄원서 3장에 도장을 찍어줬다. A씨는 이 서류들을 이튿날 경찰에 제출했다. B양 어머니는 "가해자와 자꾸 부딪치면 몸도 아픈 딸이 그날 사건을 계속 떠올릴까봐 걱정됐다"며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A씨를 보는 게 징그러웠고 자식 가진 부모로서 젊은 사람의 인생을 망치고 싶지 않은 마음에 합의해 줬다"고 말했다. 
범죄이미지. [중앙포토]

범죄이미지. [중앙포토]

B양 어머니에 따르면 B양은 지난달 중순 검찰청 직원이라는 사람에게서 수상한 전화 한 통을 받기도 했다. 그 남성은 "모텔 사건 때문에 물어볼 게 있어서 연락했다. ○○○(B양 이름) 맞느냐. ARS로 넘겨 녹음하겠다"며 B양과 15분가량 통화했다. 그런데 질문 대부분은 '네 옷차림은 뭐였냐' '모텔 주인은 널 미성년자로 봤냐' '당사자(A씨)도 네가 미성년자인 줄 몰랐겠네?' 등 A씨를 두둔하는 내용이었다고 한다. B양 어머니는 "딸은 A씨 친구의 소개로 처음부터 A씨가 검찰 직원인 줄 알았고, A씨도 우리 딸이 미성년자인 줄 알았다"고 했다.
 
황지영 성폭력예방치료센터 소장은 "성폭력 가해자가 피해자를 찾아오는 행위 자체가 2차 폭력"이라며 "피해자 부모 입장에선 가해자가 원하는 것을 해줘야 찾아오는 일을 멈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가해자가 피해자 가족을 괴롭혀 받아낸 합의서가 어떤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A씨의 혐의가 인정되면 파면이나 해임 등 중징계하겠다"고 말했다.
 
전주=김준희 기자 kim.junhe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