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제2회 대한민국 장애인국제 무용제 장충동 국립국장서 9월 7일부터 사흘간 열려

[사진·ⓒBAKI]

[사진·ⓒBAKI]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조직위원회(이하KIADA조직위)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17년 제2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이하 2nd KIADA2017)가 장충동 국립국장에서 오는 9월 7일(목)부터 9일(토)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2nd KIADA2017은 공식프로그램은 해외초청작, 국내선정작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국내외 장애무용관계자간의 컨퍼런스가 준비되어 있다. 9월 6일 개막일에는 2016년 창단 25주년을 맞은 독일의 유서 깊은 통합무용단 ‘씨어터 티크와(THEATER THIKWA)'의 'Ur★kunft(HERE AFTER)'가 첫 무대를 장식할 예정이다.  각자 다른 능력을 가진 장애인이 모여 '무대 위의 기적'을 만드는 '씨어터 티크와(THEATER THIKWA)'의 이번 초청작품에는 발달장애를 가진 장애무용수가 출연하며 '오페라 댄스 픽션'이라는 장르를 통해 관객에게 새로움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준비된 'KIADA2017 해외공식초청작'은 세계 장애무용의 거점이자 교류의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KIADA 탄생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장르, 장애의 다양성'을 초청기준으로 하여 보다 많은 곳의 장애인무용을 소개하고 있다.  
 
KIADA2017이 심혈을 기울여 네덜란드, 대만, 독일, 벨기에, 일본 5개국에서 초청한  6개 작품 하나하나가 관객에게 보여주는 완성도와 독특한 스타일은 무용애호가는 물론 무용을 처음 접하는 관객 모두가 장애인무용만의 예술적 가치와 신선한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할 것이다.  
 
키아다2017을 찾는 관객과 무용수의 기대에 부응하고 세계 유일의 국제장애인무용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KIADA 해외초청작'세션은 좀 더 세밀한 시선으로 세계장애인무용의 지형과 현황을 조명하고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는 안무가와 무용수를 초청하는 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KIADA2017 국내공식선정작'은 지난  4월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장애인무용 작품을 발굴하여 장애인무용영역을 확장하고 관객에게 소개하기 위한 키아다의 국내경쟁 부문이다. 선정 기준은 ‘창조성과 전문성을 충족한 작품’으로 하고 있다. 공연으로서의 완성도와 무용수로서의 기량이 확보된 장애무용수가 주축이 되어 이끌어 나가는 공연은 기존의 무용공연에 익숙한 관객에게 새로움과 경이로움을 선사할 것이다. 'KIADA 국내공식선정작'은  장애인무용계와 기존 무용계 양쪽 그리고 관객이 기대하고 요청하는 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귀 기울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개막일 하루 전 9월6일(수)에는 대학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에서 ‘국내외 장애예술 동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제컨퍼런스가 진행된다. 유럽문화예술회관연합 ENCC(European Network of Cultural Centres)의 대표 이보 피터스Evo Peters가 기조연설에 나서고, 이어 국내외 장애문화예술 전문가의 연설과 참석자 간의 자유로운 토론이 준비되어 있다.  
 
KIADA2017의 대회장을 맡고 있는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장애인무용의 사회적 가치를 조명하고, 장애무용수의 예술적 성장을 도모함과 동시에 장애인 무용예술(장르)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시작된 KIADA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이번 대회를 준비하는 소감과 취지를 밝혔다.  
 
이어 최영묵 조직위원장은 “장애에 따라 다르게 표출되는 몸짓의 방식과 에너지가 장르별 무용과 만났을 때 빚어내는 무용미학과 감동은 무용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키기에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부 한다”고 말했다.  
 
공연의 계절을 여는 공연이 될 KIADA2017은 네이버예약 사이트에서 예매가 가능하며 8월 7일까지 50프로 할인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얼리버드’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10인 이상 단체 예약 시에는 할인 이벤트 종료 후에도 50프로 할인 가격에 예매가 가능하다.  
 
KIADA2017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등을 통해 가능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