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비만·당뇨 유발하는 특정 단백질 찾았다

국내 연구진이 동물 실험을 통해 '펠리노-1' 단백질이비만과 당뇨를 일으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중앙포토]

국내 연구진이 동물 실험을 통해 '펠리노-1' 단백질이비만과 당뇨를 일으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중앙포토]

비만·당뇨를 일으키는 특정 단백질이 밝혀졌다. 서울대병원 정두현(병리과)·국립암센터 이호(시스템종양생물학과) 교수 연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단백질 ‘펠리노-1’이 비만과 당뇨병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라는 것을 밝혀냈다고 4일 발표했다.

단백질 ‘펠리노-1’ 비만·당뇨 일으켜
펠리노-1 부족한 쥐 날씬하고 혈당 낮아
서울대병원·국립암센터 동물실험 결과
염증 유발해 면역력 떨어뜨려 질병 유발
비만·당뇨병 치료에 단초 제공 기대

연구팀은 펠리노-1이 결핍된 생쥐와 정상 생쥐 각각 20마리에게 고지방 사료를 먹였다. 그 결과 펠리노-1이 결핍된 생쥐는 그렇지 않은 생쥐보다 비만인 경우가 20% 적었다. 당뇨병 발병 확률도 떨어졌다. 펠리노-1이 결핍된 생쥐에서 혈당은 10%, 인슐린 저항성은 35%가량 줄었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다.  

연구팀은 펠리노-1이 생쥐의 지방 조직에서 심한 염증을 일으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비만·당뇨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펠리노-1이 염증 유발 단백질(IRF-5)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좌우하는 대식세포에 염증을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인체에는 면역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가 있다. 일종의 방어막으로 외부에서 특정 물질이 침투하면 대식세포가 이에 대항해 침입 물질을 먹어 치운다.
 
펠리노-1이 염증 유발 단백질(IRF5)과 결합해 지방조직에 염증을 일으켜 당뇨병을 유발한다. [사진 서울대병원]

펠리노-1이 염증 유발 단백질(IRF5)과 결합해 지방조직에 염증을 일으켜 당뇨병을 유발한다. [사진 서울대병원]

정두현 교수는 “펠리노-1이 비만·당뇨병을 일으키는 면역조절 요소라는 점을 밝혀냈다. 앞으로 이 기능을  조절해 비만·당뇨병 치료에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비만은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관절염, 암을 비롯한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성인 인구 10%가 앓고 있는 당뇨병은 비만과 함께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과 치료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셀(Cell) 자매지 『셀 리포츠(Cell Reports)』최신호에 실렸다.
 
이민영 기자 lee.minyou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