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80대도 맹활약, 노년의 아름다움 뽐내야죠”

2016년 12월 AK 플라자 분당점에서 열린 패션쇼 무대에 오른 시니어 모델들.

2016년 12월 AK 플라자 분당점에서 열린 패션쇼 무대에 오른 시니어 모델들.

2015년 5월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열린 시니어 패션쇼.

2015년 5월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열린 시니어 패션쇼.

50세에서 80세에 이르는 국내 시니어(senior) 모델들이 세계 무대에 데뷔한다. 시니어 모델 양성기관 뉴시니어라이프기 기획한 시니어 패션쇼가 23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리는 제21차 세계노년학·노인의학회(IAGG·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세계 대회로부터 정식 초청을 받은 것. 4년에 한번씩 세계를 순회하며 열리는 이 대회는 67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고 권위의 노년학 학술대회로, 이번엔 91개국 700여 명의 학자·전문가들이 참가한다.
 

23일 샌프란시스코 세계노년학회 초청 받은 시니어 모델들

뉴시니어라이프는 2007년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지난 10년 간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모델 교육을 시켜 패션쇼 무대에 데뷔 시키는 사업을 계속 해왔다. 패션 디자이너 출신의 구하주(71) 회장이 “어둡고 침울해지기 쉬운 고령층의 삶을 밝고 건강하게 변화시킬 목적”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800명에게 패션 모델 교육을 했고, 146회에 걸쳐 시니어 패션쇼를 열었다.  
 
처음엔 노년층의 고급스런 취미 활동 정도로 여겨졌지만, 이들의 수준 높은 무대가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행사에 초청받고 있다. “현역 시니어 모델 중에는 91세 노인도 있습니다. 이들이 얼마나 당당하고 아름다운지, 패션쇼를 한번 보신 분들은 깜짝 놀라요. 바른 자세와 바른 걸음걸이, 무대가 주는 성취감이 그 어떤 보약보다 노년의 건강에 좋다고 확신합니다.” 구 회장의 설명이다. 그 동안 독일 슈발바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중국 선양시 등에서 열린 ‘한국의 날’ 이벤트 무대에 선 적이 있지만, 한국 관련이 아닌 대규모 글로벌 행사에 초청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AGG와 뉴시니어라이프의 인연은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코엑스에서 열린 제20차 세계 대회는 한국의 특별한 시니어 문화를 소개하겠다는 취지로 뉴시니어라이프의 시니어 패션쇼팀을 초청했다. 관람객들의 엄청난 호응에 감동한 조직위원회가 “다음 샌프란시스코 대회에도 참가해 달라”고 현장에서 요청했다.  
 
하지만 성사 과정은 쉽지 않았다. 학술 행사에서 패션쇼를 여는 것에 대한 반감도 높았다. 이에 따라 조직위원회는 그동안 학회에서 주로 다뤄진 의학·복지정책·사회 서비스 등의 연구 분야 외에 문화예술 활동이 노년기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에이지 스테이지(Age Stage)’ 섹션을 이번에 새로 마련했다. 이 섹션에는 한국의 시니어 모델팀을 비롯해 30개국의 시니어 문화예술팀이 참가해 공연을 하고, 자신들의 활동 사례를 발표한다.
 
한국 시니어 모델팀의 쇼는 23일 개막식 직전 50분 간의 개막 특별 공연 형식으로 진행된다. 무대에 오르는 모델 33명 중 3명이 70세 이상이다. 쇼의 주제는 ‘전통과 현대를 입다(Wearing Tradition & Modernity)’로, 중장년층에게 어울리는 현대적인 의상과 함께 조선 왕조의 궁중 의복을 선보일 예정이다. 구 회장은 “시니어만으로 꾸려진 패션쇼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문화다. 이번 무대에서 한국 시니어의 역동성은 물론 한국 전통 복식의 아름다움을 맘껏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방미 기간 중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LA에서 두 차례 교민 대상 패션쇼도 열 계획이다. ●
 
 
글 이영희 기자 misquick@joongang.co.kr,  사진 뉴시니어라이프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