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이것'이 예쁘면 얼굴의 매력도가 높아진다

이름이 얼굴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재조명되고 있다.  
 
과거 영국 맨체스터 대학에서 강의하던 필립 어윈 교수는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어원 교수의 연구를 볼 수 있는 페이지. [사진 Researchgate]

어원 교수의 연구를 볼 수 있는 페이지. [사진 Researchgate]

어윈 교수는 남성 36명을 모집해 두 그룹으로 나눠 동일한 여자 사진 한장을 보여줬다. 한 그룹에 여자를 소개할 때는 가장 당시 인기 있던 예쁜 이름을 말했다. 다른 한 그룹에는 그녀를 촌스러운 이름으로 소개했다.  
 
이후 그는 남성들에게 사진 속 여성들의 매력도를 평가하게 했다. 그 결과 남성들은 촌스러운 이름보다 예쁜 이름으로 알려준 사진에 더 높은 점수를 줬다.
 
어윈 교수는 "예쁜 이름이 실물도 예쁠 거라는 기대감을 높였기 때문에 남자들이 더 높은 점수를 줬다"고 분석했다.  

이어 "여자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면 자연스레 관심도 커지게 된다"며 "이름을 듣고 관심 있게 여자를 보니 평소보다 더 주의 깊게 살피게 되고 세세한 매력 포인트까지 잘 발견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똑같은 실험을 성별만 바꾸어 실시하자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매력 평가 시 여자들은 남자의 이름과 상관없이 비슷한 점수를 매겼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