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세계 행정도시 세종시에 모인다…29일 국제포럼 개막

5개국 행정도시 관계자가 참여하는 국제포럼이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에서 열린다.
포럼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주년·세종시 출범 5주년을 맞아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함께 마련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년·세종시 출범 5년 기념 행사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터키 앙카라, 브라질 브라질리아 등
행정도시 개발 경험을 공유, 도시 발전 방향 모색

세종시 밀마루전망대에서 본 정부세종청사와 주변 모습 프리랜서 김성태

세종시 밀마루전망대에서 본 정부세종청사와 주변 모습 프리랜서 김성태

세이크 안세 아지즈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시장, 다툭 세리 하지 하심 빈 하지 이스마일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개발청장, 라마잔 카바사칼 터키 앙카라 부시장, 티아고 드 안드레드 브라질 브라질리아 영토주거장관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세계 행정도시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주제로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도시 발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나데르 테라니 미국 쿠퍼 유니언 교수, 칼 프리트렘름 피셔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 친 시옹 호 말레이시아기술대 교수, 루 린 중국 베이징도시계획설계연구원 소장, 슈크리 하지노어 말레이시아국립대 교수 등 민간 전문가도 함께한다. 포럼 기간 세계 행정도시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세계행정도시연합 구성 논의와 관련 업무협약 체결식도 한다.
세종시는 나데르 테라니 교수에게 명예시민증도 줄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7일 "다음 달 6일에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행복도시 세종'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는 29일부터 시청 1층 전시관과 홈페이지(http://www.sejong.go.kr)를 통해 세종시 탄생과정을 담은 사진·문서·도면 등도 상시 공개할 방침이다.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화 사업 연구용역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모은 기록물 2만9천300여점 중 엄선해 정리해 둘 계획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세종=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