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소년중앙 알림] 영 메이커다운 상상력으로 미션을 풀어보자 - 그린 에너지 만들기 미션!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의 ‘이문238’ 공작실에서 메이커 활동을 하는 학생들. 이문238에선 오전에는 엄마가, 오후에는 아이들이 작업을 할 수 있다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의 ‘이문238’ 공작실에서 메이커 활동을 하는 학생들. 이문238에선 오전에는 엄마가, 오후에는 아이들이 작업을 할 수 있다

IBM과 JA Korea, 소년중앙 & TONG이 함께하는 ‘IBM 스마트 과학캠프 2탄 ‘영 메이커 모여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메이커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기술과 수학,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죠.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메이커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도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기술이 급부상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유형 중 하나가 바로 메이커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운동에 관심 있는 친구 혹은 장차 훌륭한 메이커로 성장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2017년 새롭게 태어난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하세요. 참여 방법은 매주 월요일마다 소개되는 10가지 미션에 따라 메이커 활동을 한 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촬영해 공유하면 됩니다. 10가지 미션은 뉴욕 사이언스 홀(New York Hall of Science) 글로벌 교육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았습니다.  
우수 참가자와 5가지 미션을 수행한 참가자에게는 전국의 영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는 영 메이커 캠프에 초대합니다. 또 각 미션 수행 시 지급되는 선물도 있습니다. 이 행사는 5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태양열 미션' 도전자 황유림 학생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 소중에서 주목한 영 메이커는 황유림(안양 호성초) 학생입니다. 이유는 실패의 경험을 공유했기 때문이죠. 도전에는 성공과 실패가 따로 없습니다. 성공을 확신할 수 없어도, 무도해 보여도 해보는 것 그 자체로 아름답죠.  
유림이는 태양열 오븐 만들기에 도전했습니다. 한참 더운 낮 12시를 미션 시간으로 삼고 근처 공원에 나가 쿠킹 호일을 뜨거워진 돌 위에 올려놨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계란을 깨뜨렸죠. 30분이 지나자 하얀 기포가 생겼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른자가 익어가는 것처럼 색이 변했고 끈끈해지기 시작했죠. 하지만 3시간이 지나도 더 이상 익지 않았습니다.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태양열 오븐 만들기

 
방법을 고민하다. 실험을 바꾸기로 했어요. 돌판 위보다 더 뜨거운 철판 위로 옮겼죠. 하지만, 끈적이는 정도만 심해졌지, 계란을 익히는데는 실패했습니다. 유림이는 “성공을 못해서 아쉽지만, 재미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6월 26일 미션. 그린 에너지 만들기!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화석연료입니다. 하지만 화석연료는 환경오염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점점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자꾸만 높아지는 여름 이상 기온 같은 현상 모두 화석연료로 인한 환경오염의 결과입니다. 이번 주 미션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초록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환경오염 없는 그린 에너지(친환경 에너지)를 찾는 것입니다. 건강한 미래를 위해 도전해 주세요.  
 
① 책,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그린 에너지와 종류에 대해 찾아보세요.
② 다양한 도구와 방법들을 통해 그린 에너지를 만들어 꼬마전구에 불을 밝혀주세요!
③ 그린 에너지를 만든 방법과 재료, 그린 에너지를 통해 꼬마전구에 불이 들어온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느낀 점을 게시 글에 작성해 주세요.
 
인정 기준
I. 페이스북 ‘영메이커 모여라’ 그룹에 자신이 만든 그린에너지 사진 혹은 동영상을 업로드.
II.  그린에너지를 만든 방법과 재료 작성.
III. 느낀 점과 개선 점 공유.
IV. 위 세 가지 내용을 7월 9일(일)까지 페이스북 그룹 "영메이커 모여라"에 올려주세요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