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스페인 프로축구 바르셀로나, 새 감독에 발베르데 선임

바르셀로나 발베르데 감독. 사진=바르셀로나 트위터

바르셀로나 발베르데 감독. 사진=바르셀로나 트위터

 
스페인 프로축구 FC바르셀로나가 새 사령탑에 에르네스토 발베르데(53·스페인) 전 아틀레틱 빌바오 감독을 선임했다.  
 
바르셀로나는 3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루이스 엔리케 감독 후임으로 발베르데 감독을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계약기간은 2+1년이다. 3년째 계약연장 여부를 논의한다.  
 
2014년부터 바르셀로나를 이끌었던 엔리케 감독은 지난 3월 올 시즌을 끝으로 팀을 떠나겠다고 선언했다. 바르셀로나는 지난 29일 스페인 국왕컵에서 우승했다. 하지만 올 시즌 프리메라리가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우승을 내줬고, 유럽 챔피언스리그 8강에서 유벤투스(이탈리아)에 밀려 탈락했다.  
 
그동안 바르셀로나 새 사령탑 후보에 발베르데를 비롯해 카를로스 운수에 바르셀로나 수석코치, 로날드 쿠만 에버턴 감독 등이 거론됐다. 발베르데를 택한 바르토메우 바르셀로나 회장은 "발베르데 감독은 능력이 있고 축구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 축구철학이 우리팀의 지향점과 같다"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바르셀로나는 발베르데가 '바르셀로나 DNA'를 지녔고 경험이 풍부한 것에 높은 점수를 줬다. 발베르데 감독은 유망주를 잘 육성하고 공격축구를 펼친다.
 
키 1m72cm 발베르데는 선수 시절 1988년부터 1990년까지 바르셀로나 공격수로 뛰었다. 22경기에서 8골을 넣었다. 이후 아틀레틱 빌바오로 이적해 6년간 44골(170경기)을 터트렸다.
 
1997년 은퇴한 발베르데는 감독으로 변신해 2003년부터 스페인 아틀레틱 빌바오, 에스파뇰, 그리스 올림피아코스, 스페인 비야레알, 발렌시아 등을 지도했다. 에스파뇰 감독으로 2006-07시즌 UEFA(유럽축구연맹)컵 준우승을 이끌었다. 2015년에는 아틀레틱 빌바오 감독으로 바르셀로나를 꺾고 수퍼컵 우승을 차지했다. 올 시즌은 리그 7위를 이끈 뒤 지난 23일 아틀레틱 빌바오 지휘봉을 내려놓았다.
 
2017-18시즌부터 바르셀로나를 이끌 발베르데 감독은 오는 8월 레알 마드리드와 스페인 수퍼컵에서 첫 공식경기를 치를 예정이다.  
 
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