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구글 검색에서 '일베' 안 보여...구글 측 "검색결과 내려간 듯"

구글에서 '일간베스트저장소' 관련 키워드 검색 결과. 일베 홈페이지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 않는다. [중앙포토]

구글에서 '일간베스트저장소' 관련 키워드 검색 결과. 일베 홈페이지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 않는다. [중앙포토]

극우적 성향의 게시물이 많아 논란이 끊이질 않았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지 않고 있다.
 
30일 오전 현재 구글 검색창에 일베 접속을 위해 '일베', '일간베스트', 'ㅇㅂ(일베를 뜻하는 초성)' 등 키워드로 검색해도 일베 홈페이지는 나타나지 않는다. 일베에 관한 위키백과 등 다른 사이트의 검색 결과만 노출된다. 일베의 URL 중 일부인 'ilbe'를 검색해도 마찬가지다. 당초 구글 검색창에 일베를 의미하는 다양한 키워드를 넣으면, 검색 결과 가장 위에 일베에 접속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나타나 났던 것과 대비된다.
 
내부 게시물 검색도 노출되지 않는다. 일베 사용자들이 게시판에 글을 쓸 때 자주 이용하는 비하적인 용어 일부를 이용해 검색해도, 일베 내부 게시물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글이 검색 결과에서 일베 홈페이지와 관련된 게시글도 함께 차단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일베 내부에서 먼저 알려졌다. 일베 게시판에는 29일 늦은 오후부터 '구글에서 일베 검색이 안 된다'는 내용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다만, 일베를 지칭하는 한글이나 영문 키워드 대신 정확한 URL인 'ilbe.com'으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구글 코리아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구글은 200여 가지의 신호로 구성된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며 "개별 웹사이트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