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속보] 文대통령, 경제부총리 후보자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 등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60) 아주대 총장 등 청와대 참모진과 일부 내각 인선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선 내용을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는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71)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를,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장하성(64)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광두(70)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대통령 통일ㆍ외교ㆍ안보 특별보좌관에 홍석현(68) 한반도포럼 이사장과 문정인(66)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해 “기획예산처와 기재부의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경제에 대한 거시적 통찰력과 조정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경제관료란 점에서 지금 이 시기에 경제부총리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경제계ㆍ학계ㆍ정계에서 두루 인정받는 유능한 경제전문가인 만큼 위기의 한국경제를 도약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해 “한국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오신 경제학 분야 석학이자 실천운동가”라며 “재벌·대기업 중심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최고의 적임자로 판단된다”라고 했다. 이어 “장 실장의 한국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기업지배구조 개선 운동을 해온 경험이 한국 사회의 구조적 난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제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이뤄내서 국민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나라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대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개혁적 보수를 대표하는 경제학자로 저와는 다른 시각에서 경제사회를 바라보던 분”이라고 했다. 이어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을 맞잡아야 한다. 국민 삶을 중심에 놓으면 얼마든지 함께 할 수 있다”며 “우리 경제가 가야 할 길은 ‘성장·분배 이분법’이 아니라 ‘성장과 경제 선순환’이 돼야 한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 첫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강경화 유엔(UN) 사무총장 정책특보에 대해 “비(非) 외무고시 출신의 외교부 첫 여성국장과 한국여성 중에서 유엔 최고위직에 임명되는 등 외교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 최고 여성이란 수식어가 따라다닌 외교전문가”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부국장 이후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면서 국제외교무대에서 쌓은 전문성과 인적네트워크 바탕으로 지금 이 시기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외교 난제가 산적한 현실에서 강 후보자 당면한 외교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의 외교 위상을 높여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강 후보자가 여성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내각 구성에서 성평등이란 관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 대해서는 “북핵·사드·FTA등 안보와 외교, 경제가 하나로 얽혀있는 숙제를 풀기 위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은 확고한 안보정신과 함께 외교적 능력”이라며 “정 실장이 적임자라 판단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정부에서는 안보를 국방의 틀에서만 협소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안보와 외교는 동전의 양면”이라며 “오늘날 안보의 개념은 보다 더 확장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홍석현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임명에 대해 “비록 비상임이지만 국제사회에서 이미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은 두 분이 참여함에 따라 산적한 외교ㆍ안보 현안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두 분은 새 정부의 통일ㆍ외교ㆍ안보 정책 기조와 방향을 저와 의논하고 함께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하 청와대 참모진과 일부 내각 인선 발표 내용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
-현) 아주대 총장
-1957년생
-충북 음성 출생
-덕수상고, 미시간대 정책학 박사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현)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
-1955년생
-서울 출생
-이화여고, 매사추세츠대학 커뮤니케이션 박사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현)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1947년생
-전남 나주 출생
-광주제일고, 하와이대 경제학 박사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현)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
-1946년생
-서울 출생
-서울고, 서울대 외교학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현)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1953년생
-광주 출생
-경기고, 펜실베니아대 경영학 박사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현)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1951년생
-제주 출생
-오현고, 메릴랜드대 정치학 박사
 
▶홍석현 통일외교안보특보
-현) 한국신문협회 고문
-1949년생
-서울 출생
-경기고, 스탠포드대 경제학 박사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