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시선집중] 당신의 '인생 쿠션'고를 땐 균일성·지속성·피부효능 이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아모레퍼시픽
‘쿠션의 진실’ 캠페인은 10년간 쿠션을 연구해 온 아모레퍼시픽의 독보적 기술이 집약된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 아모레퍼시픽]

‘쿠션의 진실’ 캠페인은 10년간 쿠션을 연구해 온 아모레퍼시픽의 독보적 기술이 집약된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 아모레퍼시픽]

쿠션은 여성의 화장 습관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메이크업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지난 2008년, 아모레퍼시픽은 세계 뷰티 업계에서 ‘쿠션’이라는 카테고리를 최초로 탄생시켰다. 쿠션은 선크림과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등 기초 메이크업 제품을 특수 스펀지 재질에 흡수시켜 팩트형 용기에 담아낸 멀티 메이크업 제품의 아이콘이 됐다.
 
급격하게 늘어난 여성의 사회진출과 나날이 빨라지고 있는 라이프사이클에 발맞춰 개발된 쿠션은 여성의 생활습관을 변화시킨 혁신적 메이크업의 대표 제품으로 손꼽힌다. 2015년에 진행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네 명 중 세 명이 이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제품이 등장한 이후 여성의 화장시간은 13분에서 7분으로 절반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품으로 인해 평균적으로 여성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제품의 개수도 2.2개에서 1.7개로 줄었다. 이전에 없던 제품이었음에도 입소문을 타고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현재 4세대 쿠션까지 10여 년간 기술력 발전=2008년 ‘아이오페’ 브랜드를 통해 최초의 쿠션 제품인 ‘에어쿠션’이 출시된 이래, 여성에게 있어 ‘쿠션’이라는 단어는 ‘매일 아침의 화장을 한결 편리하게 해주는 메이크업 혁신 제품’으로 각인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쿠션에 대한 고객의 기대감과 세분화된 니즈를 확인하고, 그룹 내 15개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장점을 지닌 쿠션 제품을 출시했다. 설화수·라네즈·마몽드·이니스프리·에뛰드 등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세계 여성에게도 쿠션을 선보였다. 특히 쿠션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조직 ‘아모레퍼시픽 C-Lab(Cushion Laboratory)’을 설립하는 등 1세대 쿠션의 성공에 머물지 않고 현재 4세대 쿠션까지 기술력을 높이 고 있다. 세계 여성에게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사용감을 지닌 쿠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10여 년간의 노력을 이어왔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산하에서 출시된 쿠션 제품은 지난해 3분기에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억 개를 돌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 아모레퍼시픽은 쿠션과 관련하여 국내외 177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26건의 특허를 등록(2016년 10월 기준)하는 등 원조기업으로서 독보적인 쿠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세계 뷰티 업계 일제히 쿠션 모방품 앞 다퉈 출시=아모레퍼시픽 쿠션의 성공은 전 세계 뷰티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꼼꼼하게 제품을 고르기로 유명한 한국 여성 사이에서 쿠션이 히트를 치자 세계 뷰티 업계도 일제히 쿠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 브랜드는 물론 거대 글로벌 브랜드마저 모방품을 앞 다퉈 출시하기 시작했다. 서구권 중심이었던 기존 미(美)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한국 뷰티 업계의 위상을 높인 K-뷰티의 쾌거로 평가 받는다.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는 쿠션 제품 사이에서 소비자들은 또다시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 국내외 수많은 뷰티 브랜드의 다양한 기능을 어필하는 수많은 쿠션 제품 중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고르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이러한 여성의 고민을 반영하듯 쿠션을 고를 때 꼭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핵심 속성을 소개한 ‘쿠션의 진실(The Truth of Cushion)’ 캠페인이 화제 다.
 
◆균일성·지속성·피부효능이 쿠션의 핵심=쿠션의 원조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한 이 캠페인은 “쿠션이란 단순히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담은 것이 아닌 10년간 쿠션을 연구해 온 아모레퍼시픽만의 독보적인 기술의 집약된 혁신 제품”임을 강조한다. 지난해 11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된 쿠션의 진실 캠페인을 통해 공개된 네 편의 영상은 약 30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공식 사이트(thetruthofcushion.com)에는 200만 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했다.
 
캠페인 영상 속에서 진행되는 모든 기상천외한 실험 장면은 모두 아모레퍼시픽 C-Lab에서 실제 진행되는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구성됐다. 영상 속 전문가가 소개하는 ‘인생 쿠션’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쿠션의 세 가지 핵심 속성은 바로 ‘균일성’, ‘지속성’ 그리고 ‘피부효능’을 꼽고 있다.
 
◆3D 담지체 기술 개발해 4세대 쿠션 제품에 적용=아모레퍼시픽이 4세대 쿠션에 적용한 ‘3D 담지체’ 기술과 ‘초미립 분산’ 기술, 그리고 독보적 원료 기술은 아모레퍼시픽 쿠션 연구와 기술 진화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3D 담지체 기술이 적용된 쿠션은 제품을 갓 사용할 때부터 모두 사용할 때까지 쿠션을 사용하는 내내 내용물이 균일하게 토출된다. 이로써 얇고 고르게 피부에 밀착되어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또 3D 담지체가 구현하는 얇은 화장막이 두드리면 두드릴수록 피부 위에 층층이 쌓여 메이크업이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내용물의 입자 크기를 기존 대비 30% 이상 세밀하게 축소시키는 ‘초미립 분산’ 기술 또한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 쿠션 기술이다. 초미립 분산 기술을 적용한 쿠션은 더욱 미세해진 입자가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가능케 하면서도 촘촘하고 밀도 있는 피부표현을 완성해 지속력을 높인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