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미래100년기업]롯데보다 1조원 더 버는 국민과자기업은?

대만기업인 왕왕식품은 과자 산업계에 한 획을 그은 기업입니다. 2016년 기준 대만 20대 글로벌 브랜드 가치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쌀과자로 유명한 왕왕(旺旺)그룹의 차이옌밍(蔡衍明) 회장. 대만 최고의 갑부다. [출처: Vicai.com]

쌀과자로 유명한 왕왕(旺旺)그룹의 차이옌밍(蔡衍明) 회장. 대만 최고의 갑부다. [출처: Vicai.com]

왕왕식품은 쌀과자, 스낵, 유제품, 음료, 빙과류, 젤리, 사탕 등을 생산하는 제과기업입니다. 왜 이름이 왕왕이냐고요? 왕왕그룹 차이옌밍 회장에게는 애견이 있는데 강아지를 좋아하다보니 강아지 울음소리를 뜻하는 중국어 '왕왕'을 따왔다고 합니다. 물론 왕왕은 왕성하다, 번성한다는 뜻의 한자와 발음이 같기도 하지요. 이래저래 길한 이름이었던 겁니다.
 
왕왕그룹은 1962년 대만기업으로 시작했으며 1983년 일본 회사와 제휴해 왕왕 브랜드로 쌀과자로 히트를 치게 됩니다. 1992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왕왕은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재래식 쌀과자를 위생적인 과자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합니다. 먹거리위생에 신경을 쓰게 된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것입니다.  
 
쌀과자 ‘왕왕 센베이(旺旺仙貝)’는 중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과자가 됐습니다. 왕왕 과자가 든 종합선물세트는 설(춘제, 春節)에 중국 어린이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출시한 쌀과자가 성공을 거두자 왕왕은 스낵,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브랜드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실적을 볼까요. 왕왕그룹은 2016년 기준 매출 197억 위안(3조2510억원)을, 순이익은 48억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제과의 매출액이 2조 2482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왕왕그룹이 더 규모가 큽니다) 매출 구성을 보면 쌀과자류가 53%를, 유제품류가 47%를 차지했습니다.  
 
차이옌밍 [출처: 왕이 재경]

차이옌밍 [출처: 왕이 재경]

왕왕식품은 중국 전역에 36개 이상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8000여개의 대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탄한 판매 네트워크로 대륙을 꽉 잡은 것이지요.  
 
차이옌밍(蔡衍明)왕왕그룹 회장은 '쌀과자의 대왕'으로 불립니다. 포브스가 선정한 대만 최고 부자 자리를 여러번 차지했지요. 그의 재산은 106억달러(13조원)수준입니다. 두 대의 자가용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지요.  
 
그가 처음부터 잘 나간 건 아닙니다. 그는 파산 직전까지 몰린 기업을 아버지에게 물려받아 중화권에서 가장 유명한 쌀과자 업체로 키운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대표제품인 쌀과자와 캔디는 중국·대만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빼앗긴 적이 없다고 전해집니다.  
 
파산직전 몰린 기업 물려받아
무조건 반품원칙으로 신뢰회복해
 
왕왕그룹의 전신은 1962년 차이의 아버지가 설립한 대만 이란식품공업(宜蘭食品工業)입니다. 이란식품은 통조림을 만들던 작은 기업이었죠. 차이는 19세 때인 1982년 아버지의 회사인 이란에 취직하게 됩니다. 그러나 통조림 사업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그는 "서민들에게 인기 있는 쌀과자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차이는 1983년 대만에 진출한 일본 쌀과자 업체 이와쓰카(岩塚)제과의 도움으로 쌀과자 '왕왕센베(旺旺仙貝)'를 출시했습니다. 불과 20살때의 일입니다. 가격은 저렴한데 포장은 세련되고 맛있는 이 과자는 출시한지 7년만인 1990년에 대만에서 시장점유율 90%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왕왕그룹은 대만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92년 중국 시장에 진출합니다. 대만 기업 최초로 중국 대륙에 상표를 등록한 기업이 된 것이죠.  
 
그러나 왕왕센베에겐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센베형식의 쌀과자가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1990년대 후반부터 200여개 이상의 유사품들이 쏟아지게 됩니다. 왕왕선베의 시장점유율은 곧 50%대로 뚝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왕왕그룹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는 전략으로 맞섰습니다. 유사 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쌀과자를 공급하고 전국적인 유통망 구축에 나섭니다.  
설레임과 비슷한 마시는 아이스크림을 내놓은 왕왕 [출처: 바이두]

설레임과 비슷한 마시는 아이스크림을 내놓은 왕왕 [출처: 바이두]

또한 유통 기한이 지난 제품은 무조건 반품해주면서 다른 기업이 갖지 못할 수준의 신뢰를 쌓게 됩니다. 왕왕그룹의 전략이 통해서 그 후 3년 뒤에는 과거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왕왕그룹 사업 영역에는 과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왕왕그룹은 자금난으로 허덕이던 홍콩의 유명 TV 방송국인 아시아텔레비전(亞洲電視, ATV)을 사들였습니다. 또한 90년 역사를 지닌 대만의 언론사인 중국시보(中國時報)그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시보는 공중파 방송인 중국방송과 케이블방송인 중천방송까지 보유한 미디어네트워크입니다.  
 
왕왕은 의료·호텔·부동산 등으로도 투자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왕왕보험과 워터랜드 파이낸셜 홀딩스(國票金融)를 통해 금융 투자에도 나섰습니다.  
 
차이나랩 서유진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