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현직 영양사가 말하는 '칼로리' 계산 정말 안해도 되는 이유

현직 영양사가 제안하는 '음식 칼로리 계산을 안 해도 되는 이유'가 화제다.
 
2014년, 영양사 릴리 니콜스(Lily Nichols)는 자신의 블로그에 '음식 칼로리 계산을 안 해도 되는 6가지 이유+대신 할 일 11가지'이란 제목의 포스팅을 올렸다. 
 

그녀가 정한 6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오차범위는 생각보다 크다
FDA(미국 식품의약처)에선 영양 식품을 표시할 때 최대 20%의 오차범위를 허용한다. 이는 당신이 먹고 있는 100㎉ 간식이 사실은 80㎉일 수도, 120㎉일 수도 있다는 뜻이다. 
 
2. 영양소는 계절, 품종, 숙성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식품의 영양성분을 분석하는 건 바람직하다. 그러나 각기 다른 지역에서 계절별로 난 상이한 품종의 토마토를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영양성분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마찬가지다. 맛없는 토마토보다 크고 단 토마토가, 겨울에 난 시들시들한 토마토보다 붉은 토마토의 칼로리가 더 높은 것처럼 말이다.
 

3. 칼로리가 높을수록 살이 찐다?
칼로리 계산이 효과가 있다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마른' 나라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칼로리 계산이 아닌 영양소의 구성이다. JAMA(미국의학협회저널)의 2012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이 저지방 다이어트를 한 사람보다 350㎉를 더 소모할 수 있었다. 문제는 칼로리에 집착하는 당신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적은 지방을 섭취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탄수화물 섭취량은 늘어나게 된다. 
 
4. 모든 칼로리가 흡수되진 않는다
J Agric Food Chem(농업과 식품화학에 관한 저널)는 2011년 놀라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로 아몬드를 섭취했을 때 아몬드 칼로리의 20% 가량은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또한 아몬드의 식이섬유가 몸에서 소화되는 과정에서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도 했다.

 
5. 건강한 음식을 포기해야 한다
단지 칼로리가 높다는 이유로 고지방 식품을 피하는 건 어리석은 일이다. 고기, 어류, 아보카도, 올리브 등은 자연적으로 지방이 높은 고칼로리 식품으로 먹었을 때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6. 다른 일 하기도 바쁘다 
칼로리 계산을 위해 쓰이는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곳에 투자해라. 당신이 칼로리를 계산하는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많이 먹는 걸 어떻게 줄일지 모르겠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그녀가 제안한 11가지 대안을 소개한다.
 
1. 몸의 소리에 귀기울인다.
2. '정말' 배고플 경우에만 먹는다. 
3. 내 앞에 놓인 식사에 집중한다.
4. 가끔은 온전히 '먹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음식을 먹는다. 그 음식이 건강하지 않은 것일지라도.
5. 음식이 주는 맛뿐만 아니라 식감도 음미하며 먹는다. 
6. 정말 먹고 싶을 때 먹는다.
7. 식사를 하기 전과 하는 도중, 그리고 하고 나서도 내 몸의 감각에 집중한다.
8. 앉아서 식사한다.
9. 꼭꼭 씹어먹는다.
10. 나는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내 입맛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먹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11. 가끔 음식이 정말 맛있거나 업무가 많아서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없을 것 같을 땐 평소 먹는 양보다 많이 먹는다. 
 

이형진 인턴기자 lee.hyungj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