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드론 조종인력 대폭 늘린다는데 자격증 취득은?…드론 자격증 궁금증 풀이

정부가 현재 7곳인 드론 전문교육기관을 11곳으로 늘려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수가 많아지게 하겠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전국 4곳 시험장에서 만14세 이상 응시가능
학원비는 350만원 이상…학원 안다녀도 합격가능

이 뉴스에 달린 독자들의 댓글 중에 드론을 날리는 데 자격증이 필요한 건지,자격증은 어떻게 따는 건지 등 드론 자격증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다.
드론 자격증과 관련한 궁금증을 Q&A로 풀어봤다.
 
드론을 날리는데 자격증이 필요한가.
배터리를 제외한 무게가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업용으로 쓸 데에만 국가공인 자격증이 필요하다. 대다수의 취미용 드론은 12kg이하(배터리 무게 제외)이기 때문에 자격증 없이 비행할 수 있다. 또 12kg를 초과하더라도 사업용이 아닌 경우,예를 들어 취미나 연구목적일 경우에는 자격증명 없이 드론을 날릴 수 있다.
 
드론 조종 자격증이란.
국토교통부가 2013년 항공법을 개정해 만든 국가공인자격증이다.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자 수(누적)는 2013년 64명, 2014년 688명, 2015년 897명, 2016년 1351명으로 늘고 있다.
 
자격증은 어떻게 따나.
만14세 이상이고 2종 자동차운전면허를 딸 수 있을 정도의 신체 능력이 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0시간 이상 비행훈련을 했다는 증명서도 필요하다. 시험응시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시험은 교통안전공단 4개 시험장(서울/부산/대전/광주)에서만 불 수 있고 운전면허시험처럼 학과시험(항공법규, 항공기상, 비행이론 및 응용)에 합격(70점 이상)한 후 실기시험에 응시해 실기시험까지 합격해야 한다. 학과시험은 한 달에 1~2번, 실기시험은 한 달에 한번 정도 실시된다.  
 
부산의 드론교육원에서 드론 비행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부산의 드론교육원에서 드론 비행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드론전문교육기관에 꼭 다녀야 하나.=아니다.운전면허시험과 같이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다만 정부가 지정한 드론전문교육기관에서 소정의 절차를 마치면 학과시험이 면제된다.
 
드론전문교육기관 프로그램은.
3~4주에 걸쳐 진행되고 총 교육시간은 60시간대부터 140시간대까지 교육기관별로 다르다. 교육은 학과 교육, 모의 비행, 실기 교육 등으로 나눠 진행되고 교육비용도 350만원~60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교육기관에 다닌 학생의 자격시험 합격률은 80%대다.
드론교육기관의 실내 교육장에서는 학과 교육,모의 비행 교육 등이 이뤄진다.

드론교육기관의 실내 교육장에서는 학과 교육,모의 비행 교육 등이 이뤄진다.

드론전문교육기관은 어디에 있나.
국토부가 이달 9일 전남, 부산 지역의 교육기관을 지정한데이어 22일 서울, 강원 지역의 교육기관을 추가로 지정했다. 이에따라 전국의 전문교육기관은 11개로 늘어났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4곳의 드론전문교육기관을 추가로 지정했다. 이에따라 전국의 드론전문교육기관은 11곳으로 늘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4곳의 드론전문교육기관을 추가로 지정했다. 이에따라 전국의 드론전문교육기관은 11곳으로 늘었다.

자격증은 어떻게 활용되나.
현재는 농약살포나 방송,방제 등 사업용 드론을 필요로 하는 일을 직접 하거나, 그런 일을 하는 업체에 취업할 때 자격증이 필요하다. 하지만 드론을 활용한 산업이 더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의 활용도는 점점 높아질 전망이다. 
 
함종선 기자 jsham@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