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매거진M] 이주영, 뻔뻔하고 자연스럽게

‘신선하다’ ‘개성 있다’라는 말로는 부족하다. 독특한 이야기와 형식으로 똘똘 뭉친 독립영화를 더 풍성하게 만드는 여성 배우들 얘기다. 탄탄한 연기력뿐 아니라, 고유의 매력과 특별하고 묘한 존재감까지 두루 갖춘 이들. 아직은 낯설지만, 꼭 이름을 기억하고 싶어지는 얼굴들이다. magazine M은 2017년에 더욱 비상할 독립영화 속 배우들을 점찍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빛날 우리의 이름은.

‘걱정말아요’(1월 5일 개봉, 소준문·김대견·신종훈·김현 감독)의 고원희(23), ‘연애담’(2016, 이현주 감독)의 류선영(29), 단편 ‘몸 값’(2015, 이충현 감독)의 이주영(30), ‘여자들’(2016, 이상덕 감독)의 전여빈(28), ‘비치온더비치’(2016)의 연출과 주연을 맡은 정가영(27)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의 짧고도 강렬한 자기소개를 들어 보자. ※가나다순
 
이주영, 뻔뻔하고 자연스럽게
사진=정경애(STUDIO 706)

사진=정경애(STUDIO 706)

10년 차 모델 배우가 되기 전 스무 살 때부터 모델로 활동했어요. 서울패션위크에도 참여했고, 미국 뉴욕과 싱가포르에서 활동한 적도 있어요. 친한 모델 친구는 강승연인데, 지금은 너무 톱모델이라(웃음). 고등학생 때부터 배우의 꿈을 꿨는데, 키가 너무 커서 스스로 안 될 것이라 여기고 포기했어요. 제 키가 175㎝거든요. 그러다 3년 전, 지인의 추천으로 스물여덟 살에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죠.

이충현 감독 ‘몸 값’은 첫 출연작이에요. 오디션을 통해 캐스팅됐죠. 제가 연기 연습한 장면을 찍어 직접 편집한 영상을 이충현 감독님께 보냈는데, 그걸 좋게 보셨대요. ‘몸 값’ 촬영 전 두 달 동안 매주 이 감독님, 상대 배우와 만나 연습했어요. 숏을 나누지 않는 영화라, 대사와 동작을 모두 외워야 했거든요. 이 감독님이 철두철미한 성격이라 굳게 믿고 따라갔죠. ‘몸 값’으로 제10회 대단한단편영화제와 제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서 연기상을 수상해 정말 기뻤어요. ‘이제 배우로서 한 발자국 내디뎠구나’ 싶었죠.

연기인 듯 아닌 듯 여러 감독님들이 제 연기를 “연기를 안 하는 것 같은 연기”라 말씀해 주셨어요. 뻔뻔하고 자연스러운 연기가 제 특징이자 장기라 생각해요.

존재감 있는 배우 작은 역할을 맡아도 강렬하게 뇌리에 남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뒤늦게 연기를 배우며 느낀 것은, ‘배우는 자신의 밑바닥까지 내려가 봐야 한다’는 거예요. 모델이 자신의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을 짧은 시간 동안 선보이는 것과는 아주 달라요. 연기를 통해 그동안 안다고 여겼던 제 자신을 깨고 있어요.

행동파 돌이켜 보면 20대 내내 모델로서 매순간 도전하며 살았어요. 일단 온몸으로 부딪쳤죠. 홀로 뉴욕·싱가포르에 건너가 스스로 일을 찾았거든요. 그런 용기로 연기에도 도전하려고요. 지금 가장 바라는 것은, 최동훈 감독님 영화에 출연하는 것! 우연히 최 감독님을 만났는데, “말 많고 탈 많은 영화계에서 잘 버티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너무나 감사하죠. 곧 찾아뵐 작품은 옴니버스 영화 ‘채씨 영화방’이에요. 배우 지우씨와 함께 출연하는 단편이니 기대해 주세요.
내 마음에 쏙 들어온 이주영 한낮의 모텔, 원조교제를 하려는 교복 입은 소녀(이주영)와 정장 차림의 남성(박형수). 단편 ‘몸 값’은 몸값을 두고 흥정하는 둘의 대화 끝에 펼쳐지는 놀라운 반전이 포인트인 영화다. 불량 학생 같은 얼굴 뒤에 묘한 비밀을 품은 듯한 소녀. 그의 한마디, 작은 몸짓 하나가 관객을 쥐락펴락한다. 그 힘은 이주영의 담대하고도 능청스러운 연기에서 나온다. “너, 처음 아니지”라고 퉁명스럽게 말하는 남자를 향해 어이없다는 듯 ‘푸흐흐’ 웃을 땐 섬뜩한 느낌까지 든다. 말 그대로 그의 ‘포텐’이 터지는 대목.
 
Filmography
단편 ‘몸 값’
‘채씨 영화방’ (김종관 감독)
김나현 기자 respiro@joongang.co.kr
사진=정경애(STUDIO 706)

 
관련 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