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과학계 소식

땀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당뇨패치.


혈당 측정 정확도 높인 당뇨패치 기술 개발기초과학연구원(IBS)은 그래핀 소자로 만든 다기능 센서를 활용해 혈당 농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인 당뇨패치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IBS 나노입자연구단에 따르면 기존의 당뇨패치는 땀 속의 당 함량을 측정해 혈당을 계산한다. 이번에 개발한 패치는 땀 속의 당 함량과 함께 땀의 온도와 산성도를 동시에 측정해 정확도를 높였다. 그래핀 소자에 산성도·습도·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결합한 다기능 센서 시스템을 부착한 결과다.


?연구를 주도한 김대형(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연구위원은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자 피부나 패치 형태의 다양한 바이오 센서 시스템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동통신용 주파수 경매 4월 말 예정2016년 이동통신용 주파수 할당 계획이 최종 확정돼 공고됐다. 할당할 주파수 및 대역폭은 700㎒대역 40㎒폭(A블록), 1.8㎓대역 20㎒폭(B블록), 2.1㎓대역 20㎒폭(C블록), 2.6㎓대역 40㎒폭(D블록) 및 20㎒폭(E블록) 등 5개 블록 총 140㎒ 폭이다.


?각 블록 경매 시작 가격인 최저경쟁가격은 A블록은 7620억원, B블록은 4513억원, C블록은 3816억원, D블록은 6553억원, E블록은 3277억원이다.


?이용기간은 700㎒, 1.8㎓, 2.6㎓대역은 할당일로부터 10년, 2.1㎓대역은 5년이다. 미래부는 주파수 할당을 통해 6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매는 4월 말 실시될 예정이다.


미래부, 뇌신경모방칩 연구개발 시작미래창조과학부가 나노 및 소재 분야 핵심 원천기술 연구에 5년간 총 576억원을 지원한다. 인간 뇌에서 신호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세포인 시냅스와 뉴런의 기능을 모방한 ‘뇌신경모방칩’, 초저전력으로 지능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초저전력 나노소자’, 미래 유망 신산업 창출을 돕기 위한 ‘나노기술 선업화 공백기술’ 등 총 13개 분야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공모는 5월 2일까지 진행되며 평가와 선정 절차를 거쳐 6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규 과제 공모의 상세 정보는 미래창조과학부(www.msip.go.kr),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관 연구기관 및 연구자는 공고문을 확인한 후 전문기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도민이 행복한 더 큰 제주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