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사이버대학교] 글로벌 CDN 도입 … 해외서도 수강 가능 한국외대 대학원 입학 시 동문 장학혜택

사이버외대는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사진 사이버외대]

사이버외대는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사진 사이버외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국내 사이버대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교로 세계 주요 언어권별 교육과정과 글로벌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가 62년간 축적한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재현했으며, 외국어 능력과 현장 실무 능력을 겸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특색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외국어를 기반으로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교육과정 등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해 일반 교육과정과의 차별성을 뒀다.

또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모바일 캠퍼스를 구축했으며,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도입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수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매주 토요일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강의를 비롯해 세계 각지의 유수 대학과 함께하는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해외봉사’ 프로그램 운영 등 학생 중심의 감동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사이버외대는 12월 1일부터 2017년 1월 12일까지 2017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금융회계학부 ▶지방 행정·의회 학부 등 총 8개 학부다.

모집 인원은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신입학 713명, 2학년 편입학 117명, 3학년 편입학 1032명 등 1862명을을 모집한다. 산업체 위탁, 군 위탁, 학사편입 등 정원외 특별전형에서는 신입학 419명, 2학년 편입학 267명, 3학년 편입학 1142명 등 1828명을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나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면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교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취득했거나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에는 각각 2학년과 3학년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는 사이버외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서류 제출은 방문 혹은 등기우편을 통해 하면 된다. 2017학년도 1학기 입시 전형에서는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에게 전형료를 면제해준다. 또 직장인·전업주부·새터민·군가족 대상 등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한다.

사이버외대를 졸업하면 고등교육법상 정규 4년제 학사학위뿐 아니라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 자격도 갖게 된다. 또 일정 요건을 충족한 졸업생이 사이버외대의 TESOL대학원, 한국외대에 개설된 일반대학원과 경영대학원 등으로 진학하면 동문 장학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홈페이지(www.cufs.ac.kr/adms) 혹은 입학상담센터(02-2173-2580, ipsi@cufs.ac.kr)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외대는 e-러닝·스마트러닝에 최적화된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수한 콘텐트를 제공한다. HD 스튜디오, UHD 스튜디오, Full-HD 스튜디오 등 기술 발전에 따른 최첨단 스튜디오를 개관해 고화질의 영상을 구현한다.

모바일 교육시스템도 구축해 학생의 편의성을 높였다.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방식으로 학생과 교수 간의 정보 공유 및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맞춤교육과 1:1 전화회화수업 등 회화수업을 실시한다. 동아리모임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 교과목별로 배정된 관련 분야의 석·박사급 튜터가 온·오프라인상에서 1:1 밀착관리해주는 튜터(tutor)제도, 개인별 일정에 따라 학업기간을 단축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집중학기제, 지난해 도입한 클립 콘텐트 등을 통해 학생감동서비스를 실천한다.

사이버외대는 최정예 교수진과 최첨단 시스템으로 최우수 품질의 교육콘텐트를 개발해 ‘명품교육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매 학기 콘텐트 평가를 통해 하위 20~30%의 교과목은 폐지하고 재촬영, 재개발, 집필교수 변경 등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콘텐트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사이버외대는 성적 위주의 장학제도를 탈피, 많은 학생들의 꿈을 키워주기 위한 ‘Need-Based’ 장학제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누리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