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이준식 부총리 “12일 집회 평화적으로 진행되길 바란다” 담화 발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12일 집회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며 평화 집회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12일 집회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며 평화 집회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12일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해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집회가 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부는 이번 집회가 불법적인 집단행동이나 폭력사태로 변질돼 건전한 의견 개진의 장이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한다”며 “(12일 집회가) 합법적이고 평화로운 집회가 될 수 있게 뜻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안전사고 대비해 미아보호소 운영 등 안전관리에 최선 다할 것

이 부총리는 또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국민들께서 크게 실망하시고, 국정운영에 대해 걱정하시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 현장에는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도 참석했다. 홍 장관은 “미아발생 등 안전사고에 대비해 미아보호소 운영과 안전요원 배치 등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질의응답은 따로 이뤄지지 않았다.
 
담화문 전문
국민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국민들께서 크게 실망하시고,국정운영에 대해 걱정하시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더욱이, 현재 우리나라는 북한의 핵도발과 미사일 위협 등으로 국가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 대선결과로 인해 세계 경제질서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우리 경제도 더욱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난 11월 5일 집회는 국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에 질서를 유지한 가운데 평화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내일 11월 12일 광화문광장에서 다시 한 번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집회가혹시라도 불법적인 집단행동이나 폭력사태로 변질되어 건전한 의견개진의 장이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합법적인 집회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해 왔습니다. 내일 집회 역시 합법적이고 평화로운 집회가 될 수 있도록국민 여러분께서 뜻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국정을 흔들림 없이 수행하고 우리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의지를 믿고 평화적인 집회와 성숙한 집회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1월 11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 법무부장관 김현웅,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전민희 기자 jeon.minhe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