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경제] 디스플레이 접착제, 포토레지스트 등 연구개발사업 성과

기사 이미지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아산전자소재연구소에 소재연구3팀을 신설하고 디스플레이 소재 연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신설 팀은 OLED와 LCD 패널용 접착제인 실란트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그룹은 현재 12개 보유하고 있는 세계일등제품을 2020년까지 20개로 확대하기 위해 주력제품 경쟁력 강화와 신제품 개발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금호석유화학 연구개발사업의 핵심 키워드는 합성고무와 디스플레이다.

최대 승부처는 타이어다. 금호석유화학의 합성고무사업은 고성능 타이어를 겨냥, 주원료인 고기능성 합성고무 ‘SSBR(솔루션스타이렌부타디엔고무)’ 제품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다. 타이어 브랜드별 특장점을 구현하는 실리카 친화적인 4세대 SSBR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충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액상의 합성라텍스 제품군에서도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장강도와 가공성이 우수한 합성라텍스 ‘NB라텍스’ 품질 개선에 성공, 사용처를 의료용 장갑 소재에서 산업용 라텍스 장갑으로 넓혔다. 탄소나노튜브(CNT)를 응용한 복합소재 개발도 한창이다. 연구소는 내화학성과 내유성이 우수한 합성고무 ‘NBR’에 CNT를 접목시켜 기존 카본필러보다 우수한 내화학성과 전기전도도를 발현하는 프린터 롤러용 복합소재를 개발 중이다. 올해 초 ‘2016 도쿄 나노테크’에서 CNT 복합소재 신제품 17종을 선보였다.

올해 금호석유화학은 전자소재연구소에 디스플레이 소재 연구를 전담하는 소재연구3팀을 신설, OLED와 LCD 패널용 접착제인 ‘실란트(Sealant)’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가장자리에 최적화된 ‘내로우 베젤 실란트’와 플렉서블 OLED에 적용 가능한 봉지재 등도 개발 중이다.

기존의 반도체 화학물질 연구도 성과를 내고 있다. 나노미터(nm) 단위의 반도체 미세회로 제작에 필수적인 고성능 193nm 파장용 포토레지스트 기술과 세계 6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비메모리 임플란트 포토레지스트 기술 개발 및 상업화에 성공했다. 올해는 고집적 평면 반도체의 용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3D 낸드 메모리용 포토레지스트 제품을 중점 연구 중이며, 비메모리 반도체용 포토레지스트 제품을 개발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고객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