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노르딕 세미컨덕터, 최신 nRF5 SDK의 OTA 펌웨어 업데이트 발표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자사의 최신 nRF5 SDK v12.0 이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보안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한 서명 기반의 OTA-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date)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SDK는 인증된 보안 서명을 이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입증된 소스에서만 해당 디바이스의 업데이트가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악의적인 디바이스 업그레이드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존 레오나드 매니저는 “보안은 IoT(Internet of Things) 관련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제품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작업으로 이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소스로부터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 실행은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제품에서 이를 위한 가장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은 안전한 서명 기반의 OTA-DFU 업데이트이며, 노르딕의 최신 nRF5 SDK v12.0은 이 모든 것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공개/비밀(Public/Private) 키 보안 구조는 공개 키는 배포되고, 비밀 키만 단독으로 송신 측에 남아 있는 형태로 1:1 보안을 유지하게 된다.

노르딕의 nRF5 SDK v12.0는 다양한 방법으로 키를 생성하여 암호를 사용할 수 있다.

노르딕은 안전한 DFU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각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PC 툴과 안드로이드 및 iOS용 모바일 툴을 지원한다.

한편 안전한 OTA-DFU가 중단될 경우, ‘실패 지점에서 재시작(Resume-from-Failure)’ 기능을 통해 마지막으로 성공한 지점에서부터 업데이트가 재개되어 완료되기 때문에 전체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노르딕의 nRF5 SDK v12.0 은 아두이노 플랫폼에 노르딕의 모든 nRF5 SDK 모듈과 기능,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구현할 수 있는 노르딕의 nRF52832 SoC(System-on-Chip) 기반 아두이노 프리모(Arduino Primo) 베이스 보드에 사용되는 아두이노 개발 키트를 지원한다.

이 SDK는 프로젝트 모듈이나 설정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Keil에서 그래픽 방식으로 구성이 가능한 CMSIS 설정 위자드를 갖추고 있다.

또 블루투스 저에너지 CGM(Continuous Glucose Meter) 프로파일을 지원하고, 노르딕의 최신 SoC인 nRF52832에 적용된 ARM Cortex M4F 프로세서의 FPU 명령어 세트 기능을 활용해 최적화된 부동소수점 연산장치 실행을 제공한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 IT와 게임 소식, 베타뉴스에서 한방에 해결하세요. www.betanews.net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